13일 국토부 주관 경남도·부산시 조정회의 성과 없어…시민만 피해
지난달 5월 24일 ‘거제~부산을 왕래하는 시외버스가 부산 신평역에 정차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대법원의 확정 판결 후 경남도와 부산시는 힘겨루기 양상이다. 거제시는 경남도 눈치만 보고 있는 실정이다.
대법원 판결 직전인 지난 4월 경남도는 새로운 시외버스 노선인 '거제~거가대교~부산 신평역~사상터미널'에 대해 부산시에 협의 요청을 했다. 부산시가 '부동의' 답변을 보내자 경남도는 곧바로 국토부에 조정신청을 했다. 국토부는 지난달 1일 조정 결정을 내렸고 경남 시외버스가 오는 20일부터 하루 12회 정차할 수 있도록 조정을 받아냈다.
이날 자리는 국토부가 결정한 노선에 대해 부산시가 강하게 항의하면서 마련됐지만, 당사자인 부산시와 경남도는 서로의 입장만 주장하다 헤어졌다.
거제~부산을 왕래하는 시외버스는 하루 52회 신평역에 정차하며, 전체 승객의 30~40%가 신평역에서 타고 내리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경남도가 얻어낸 조정대로 하루 12차례만 신평역에 정차할 경우 신평역에서 승하차하지 못하는 승객들은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사상시외버스터미널까지 가야 한다.
고현~신평역을 왕래할 경우 요금이 5,700원인 반면, 고현~부산 서부터미널까지는 6,700원이다. 시간도 손해보고 요금도 비싸게 부담해야하는 이중의 어려움에 처한다.
부산시는 7일 거제시에 ‘부산~거제간 시내버스 노선 신설을 협의하자’는 공문을 보냈다. 부산시가 제안한 시내버스 노선 안은 두 개 안이다. 하나는 부산역~거가대교~거제 고현(장승포) 노선과 부산 서부터미널~거가대교~거제 고현(장승포) 노선이다. 운행 대수는 부산시와 거제시가 5대씩 10대 운행하며, 운행횟수는 40회로 하자고 제안했다. 운행거리는 약 60㎞다.
부산시 대중교통과 담당공무원은 “요금은 1700원에 거가대교 통행료를 가산한 금액으로 하면 될 것이다”고 했다.
부산시는 공문 끝에 “양산시, 김해시, 창원시 등의 사례를 참고하라”며 “인접한 시계 외 버스 노선 협의는 해당 지자체간 협의 사항으로 처리할 수 있다”고 했다. 부산시 대중교통과 담당공무원은 “같은 경남도 지자체 소속인 김해시, 양산시, 창원시는 부산시와 직접 협상으로 시내버스 노선을 개설했다”며 “거제시는 경남도의 눈치를 볼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이 공무원은 “운행거리가 문제가 된다면 현행 법령에 맞게 30㎞ 범위 내에서 시내버스 운행 협의를 할 용의가 있다”고 했다.
반대식 거제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은 “시내버스, 시외버스, 터미널 문제 등 교통 문제 전반에 대해 교통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시의회 안에 특별위원회를 구성해서 점검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J 모 시민은 “시민의 발이 될 부산~거제 시내버스 도입에 거제시가 미적거리는 이유는 공약이 아니라서 그런 것이냐”며 “시내버스 도입은 시대적 대세여서 언젠가 반드시 도입될텐데, 거제시는 이 눈치 저 눈치 보면서 허송세월만 보내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