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 잘못'으로 법면 처리 비용 추가 발생…"책임 소재 가려내야"

예산 부족으로 2단계로 나눠 진행되고 있는 사곡~거제간 도로 4차선 확포장 공사가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져 30억원 이상의 예산이 더 들어가야 완공될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사실은 18일 거제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 현장 방문에서 드러났다.

▲ 거제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소속 시의원들은 18일 사곡~거제간 확포장공사 현장사무실을 방문해 공사 현황을 청취하고 있다.
시공을 맡고 있는 (주)대아건설 관계자는 “법면을 깍아내 처리를 해야 하는데 당초 설계사가 설계를 할 때 암반이 있는 것으로 설계를 했지만, 실제 시공을 해보니 암반이 아니라 토질이어서 절토면을 더 눕히든지, 구조물을 세워서 시공을 해야 한다”고 했다.

건설사 관계자는 “절토면을 눕힐 경우 산쪽으로 25m~35m 정도 들어가기 때문에 10,000㎡ 정도의 땅을 더 사들여야하고, 구조물을 설치할 경우 30억원 이상의 추가 예산이 들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같은 부실 설계는 설계사가 최소 10군데 정도의 지질조사(보오링)를 해야 하나 여섯 군데 밖에 지질조사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고 건설사 관계자가 밝혔다.

이행규 시의원은 “설계에 따라서 공사비가 최종 확정된다”며 “당초 설계를 한 회사가 설계를 잘못해 이같은 일이 벌어졌다”고 했다.

▲ 문제의 구간
설계를 맡았던 ‘KSM기술’ 회사 관계자는 19일 전화통화에서 “예산 범위 내에서 설계를 하다보니 정확치 못했다. 또 공사 현장이 급경사라서 장비 이동이 어려워서 지질조사(보오링)를 하지 못했다”며 “설계내역서에 추가 확인 지질조사(보오링)가 필요하다고 적시해놓았다”고 했다.

KSM기술 회사 관계자는 ‘설계가 잘못돼 공사비가 30억원 이상 더 들어가는 것에 책임을 느끼느냐’는 물음에 “그것까지는 말할 수 없다”고 했다.

반대식 산업건설위원장이 “이 문제는 숨길 문제가 아니다. 드러내놓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또 누가 책임을 질 것인지 가려내야 한다”며 “시공사와 감리사는 구조물을 세우는 경우와 법면을 더 눕힐 경우의 장단점 자료를 만들어 거제시의회에 제출하라”고 지적했다.

거제시 도로과 담당 공무원은 “30억원 이상 추가로 들어가야 할 예산은 총사업비 440억원 안에서 해결될 것으로 보여 추가 예산 투입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

시도 2호선인 사곡~거제간 4차선 확포장 공사 2구간은 거제면 옥산리에서 사등면 사곡리까지 1.9㎞, 4차선 개설공이며, 총사업비는 440억원이다. 현재 공정률은 51%이다.  내년 7월 완공을 위해 공사를 서두르고 있으나 부지를 더 매입해야 할 경우 토지 매입 등으로 착공이 더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