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청 공무원 노조 성명서와 강영호 시 전략사업담당관 기고글

거제시청 공무원 노조는 20일 노조 홈페이지와 본사의 메일 주소로 ‘지역 언론의 시정(市政)에 대한 악의적 보도를 철저히 규탄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거제시가 추진하는 차세대산업단지와 관련해 본사가 보도한 기사가 ‘악의적’으로 보도했기 때문에 본사의 사과를 요구했다.

노조는 또 나아가 “본사의 기자에 대해 거제시 산하 모든 기관 출입을 금지시키고, 어떠한 취재에도 응하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노조는 또 “거제시는 거제인터넷신문에 광고를 중단해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성명서에서 본사의 기자를 폄하하는 발언을 서슴지 않고 있다. 노조는 성명서에서 “아무런 전문적 지식도 없는 지역지 기자가 그것도 단기간에 이런 단정적 보도를 하는 언론을 더 이상 방관할 수 없으며, 이것은 시정에 대한 의도적이며 악의적 저의가 있음을 단정치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공무원 노조는 또 본사를 퇴출 대상 언론사로 지목하는 글귀가 성명서 곳곳에 등장하고 있다. 노조는 “검증되지 않은 폭로성 기사, 전문가들을 능가하는 한 건성 기사 보도 등에 대한 제재, 평가는 누가하는 것인지, 나아가 그런 언론사의 퇴출은 누가 시키는 것인지”와 “향후 시민사회단체, 노동계와 연대하여” 등등의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 거제시 공무원 노조
이와 더불어 20일 오전 강영호 거제시 전략사업담당관은 ‘차세대 산업단지 입지 선정에 대한 이해’라는 기고를 지역언론에 뿌렸다. 강 담당관은 기고글의 논리적 모순은 차치하더라도, 비이성적인 발언을 서슴지 않고 있다. 강 담당관은 “일부 인터넷신문에서는 보도의 기본인 취재를 하거나 전문가의 자문도 없이 이 분야의 비전문가인 기자가 본인의 판단에 따라 의혹 제기, 논평 등의 기사로 시민들에게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고 했다.

강 담당관의 기고는 본사를 제외하고 지역언론에 기고를 배포한 점, 차세대산업단지와 관련해 지역언론에서 논평 등을 쓴 언론은 본사 밖에 없기 때문에 본사를 지칭한 것으로 추론이 가능하다. 강 담당관은 또 기고에 “취재를 하지 않고 보도하는 추측성 기사나, 근거없는 의혹 제기” 등의 표현을 썼다.

▲ 거제지역 언론에 게재된 강영호 거제시 전략사업담당관 기고글
공무원 노조에서 낸 성명서와 강영호 거제시 전략사업담당관의 기고는 같은 날 배포된 점, 두 글의 흐름과 문맥이 유사한 점 등으로 미뤄 ‘일맥(一脈)이 상통(相通)’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에 ‘신문 및 인터넷신문에 대한 언론의 자유와 독립은 보장된다’고 밝혀져 있다. 같은 법에 또 ‘신문 및 인터넷신문의 편집의 자유와 독립은 보장된다’고 덧붙이고 있다. 언론의 자유와 독립은 법으로 보장하고 있으며, 편집의 자유와 독립도 법으로 보장받도록 해놓았다. 이와 더불어 법에는 독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다.

그리고 거제시의 주인은 거제시민이고, 거제시청 및 거제시 산하기관의 주인 또한 거제시민이다. 그런데 거제시 공무원 노조는 ‘시청을 출입하지 마라. 광고를 주지 마라’고 ‘주인’ 노릇을 할려고 자처하고 나섰다. 강영호 거제시 전략사업담당관 또한 공무원이 해야 할 발언의 금도를 넘었다고 판단된다. 거제시 일부 공무원은 아직도 공무원 특권 의식에 경도돼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 일은 법에 보장된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한 도전으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 본사는 거제시청 공무원 노조 성명서와 강영호 거제시 전략사업담당관의 기고에 대해 ‘본사의 명예를 심대하게 훼손한 사건’으로 간주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정면으로 대응할 것임을 천명해둔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