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동석 전 거제시 교육장

▲윤동석 전 거제시 교육장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국가를 생각하면서 국민 모두 호국영령을 기리며 애국정신을 높여야하는데도 호국보훈의 달인 지난 유월의 하늘이 유난히 시려 보인다. 한때 학교교육현장에서는 우리 아이들에게 애국심을 길러주기 위해 매주 월요일 운동장에서 애국가를 부르고 국가를 되새기는 애국조례라는 것이 있었다.

 선진국일수록 애국가가 들리거나 국기가 보이면 어떤 행동을 하다가도 경의를 표한다고 하는데 우리나라에 애국가를 부정하는 국회의원이 생겼다 하니 정말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지난 3일 서울 광장에서 전국 농민 집회에 참석하는 그 국회의원은 농민들에게 멱살을 잡히면서 봉변을 당하는 일이 벌어졌다고 한다.

일 년 중 유월이 호국보훈의 달은 비참한 6·25전쟁이 있었기 때문이다. 산자 죽은 자 할 것 없이 극심하고 처참한 고통을 주었다. 62년 전의 6·25전쟁은 전쟁을 모르는 젊은 세대들에게 북침설이라는 이념의 논쟁은 심히 우려 하지 않을 수 없는 일이다.

필자는 전쟁경험은 없지만 1968년 청와대 습격을 위한 무장 공비 침투의 1·21사태 후 서부전선 최전방에 복무하면서 무장 공비 잔당을 잡기 위한 야간 경계근무를 한 적이 있었다.

목숨을 건 위급한 상황에서도 그 당시 열악한 근무환경으로 무척 배가 고파 민간 밭의 땅콩을 훔쳐 먹으면서 영하 20도의 혹한 눈 속에 파묻혀 며칠간 밤새도록 경계 근무한 추억이 되살아난다.

목숨을 던지는 사지(死地)의 국방을 경험해 보지 않는 자는 6·25전쟁의 비극을 실감할 수 없을 것이다. 비록 노래이지만 ‘전우가 남긴 한마디’의 노래를 부를 때마다 감정이 숙연해진다.

북한은 지금도 할아버지와 아버지의 꿈을 반드시 이루겠다고 다짐한 삼대세습의 독재자가 있는 한 6·25전쟁이 끝났다고 누가 단언할 수 있겠는가?

지난달 판문점 방문에서 이 어린 독재자마저 항복문서를 받고 말겠다는 글을 방명록에 남기면서 호시탐탐 전쟁의 칼날을 세우고 있다.

남한 해방은 민족해방을 위한 성스러운 전쟁으로 어떤 역경이 있어도 혁명과업을 완수 하겠다는 선군의 정치사상이념 교육으로 순수한 북한 주민들마저 대남 전쟁만이 그들의 생존을 위한 유일한 선택이라고 혈안이 되고 있는 마당에 왜 우리들은 그들의 이념 사상에 얽매이고 있는지 참담할 뿐이다.

6·25전쟁의 기억조차 희미해지고 있는 우리 모두의 무관심속에 6·25 전쟁이 미 제국주의 식민지인 남한을 해방시키기 위한 북침이었다는 북한의 주장에 동조하면서 자유를 지키기 위한 세계 67개국에서 달려온 유엔군을 침략군으로 묘사하고 있다.

우리 민족의 혼이 담겨 있는 태극기를 마다하고 한반도기를 내거는가 하면 애국가를 부정하며 투쟁성향의 이질적인 노래로 사상적 편향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 오늘날 대한민국의 현실이다.

남북분단의 책임이 남한에 있고, 미국의 새로운 식민지처럼 생각하게하고 대한민국의 경제 발전과 민주주의의 긍정적 평가는 없고 친일파 건국, 저임금 노동정책, 재벌양성 등 북한이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것처럼 29건이나 불리한 서술로 우리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역사 검정교과서가 6종이 나와 있어 필자가 교직 생활 중에 역사 교과서 선택에 담당 교사와 아주 심한 곤욕을 치른 경험이 있었지만 정치권이 바뀌면서 교과서의 부정적인 수정 요구안의 법원 판결에 따라 2013년부터 사용하는 역사 교과서부터 적용해서 필수 과목으로 하겠다는 발표는 늦었지만 무척 다행스러운 일이다.

미래세대의 자긍심을 갖도록 남북한의 실상을 그대로 알리어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사(史)를 가르치는 교과서를 만드는 일이 역사교육 정상화의 출발이라고 생각한다.

통일운동을 담보로 밀입북하는 자들이나 우리 아이들의 역사 교과서를 집필하는 학자, 가르치는 교사 모두는 설마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부정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필자는 믿고 싶다. 하지만 자유 민주국가를 선택한 탈북자를 변절자로 낙인하고, 모든 군사정보를 공유하고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한 동맹국인 미국을 왜 배척하는지 필자는 이해가 잘 되지 않는다.

또한 현대사 교과서에 1·21청와대습격사건, 푸에블로납치사건, 미 EC-121기 피격사건, 육영수여사 피살사건, 아웅산 폭탄테러, KAL폭파, 천안함 사건, 연평도 폭격 등 일련의 도발사건에 대한 사실적인 언급도 없이 밀입북한 인사들의 북한 체제의 찬양 동조의 반국가적 활동을 ‘평화통일’운동으로 소개하면서 정부처벌을 탄압으로 규정하는 내용은 보수진보의 편향을 떠나서 대한민국 미래세대의 교육에 깊이 생각해봐야 되지 않을까

보다 창의적이고 미래 지향적이며 행복한 대한민국을 위해서는 보수 진보 성향의 정치 이념은 반드시 있어야 하겠지만 이 지구상 어느 나라에도 없는 민주주의와 공산주의의 남북 대치 상태에서 나라의 존립을 위해서는 국가관과 안보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하지만 필자가 평생 몸담은 2세의 교육계에서도 특정교사의 이념적인 논쟁으로 한 축을 차지하기에 이르러 참으로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대한민국 국민의 안정과 질서를 지키는 입법기관마저 북한을 추종 찬양하거나 밀입북 경험을 가진 자가 국회의원으로 입성되어 심히 안타까운 마음을 지울 수가 없다. 그러나 이제 북한을 잘 알고 있는 국회의원으로서 이념의 논쟁에 앞서 과거 정부가 추진한 남북화해 정책인 햇볕정책의 밑거름으로 정말 화해협력과 북한 인권문제 해결에 큰 힘이 보태어지길 기대해본다.

북한을 추종하여 찬양하거나 교육하고 밀입북하는 자를 체포 구속하는 일에 사상의 자유를 위협받고 국가 보안법이 되살아나 탄압한다고 부르짖을 것이 아니라 연평도해전, 천안함 사태, 북핵 실험 등 최근 도발행위에 대해서도 정치적 분열보다 우려와 다짐 속에서 잘 대처하여야 앞으로 신성한 국방의무를 수행할 젊은 세대들에게 사기 진작과 귀감이 되고 나라를 사랑하고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이 될 것이다.

대한민국을 부정하지 않는다면 북한을 추종하고, 맥아더 동상을 허물고, 한미 동맹을 파기하자는 이념적 충돌은 한번쯤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 아닌가?

국가의 가치와 정체성은 바로서야 할 것이다. 과거 역사속의 장개석 정부나 월남전쟁의 교훈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고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속에 사는 사람이라면 우리가 만든 법을 지키고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6·25 동족상쟁 비극의 역사 속을 되새기고자 6월은 호국정신과 보훈의 달로 정하였다. 그것마저 부정하지는 않을 것이다. 순국선열들의 발자취를 되새겨 보면서 이 세대 자라는 젊은 세대들의 올바른 국가관과 역사관을 심어주고 기성세대인은 물론 정치지도자들이 더욱 밝고 맑은 거울이 되어 행복하고 튼튼한 대한민국을 가꾸어 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