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완공 물거품…통영시 사활 건 대응 비해 거제시·의회 안이한 대응

통영~거제 LNG 주배관 매설공사가 당초 올해 말 완공계획에서 2014년 12월 31일로 24개월 연장됨에 따라 경남에너지가 담당하는 지선 공사 또한 당초 목표연도인 2018년 보다 더 늦춰질 전망이다.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6월 29일 거제시에 공문으로 “통영시 관내 지방도 도로굴착 인허가 지연, 가스공급 관리소 부지 확보 지연 등으로 천연가스 공급시기를 2014년 12월 말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한국가스공사에서 시행하고 있는 통영~거제간 주배관 건설공사는 정부의 제9차 천연가스 공급계획에 따라 시행되는 사업이다. 통영LNG생산기지에서 연초면 연사리까지 당초 노선은 23.4㎞였으나 육상으로 변경하면서 17.8㎞가 늘어난 41.2㎞를 매설하게 된다. 지난달까지 주배관 매설, 정압관리소 등 전체 공정의 34% 진척에 머무르고 있다.

통영시는 군도 7호선 3,940m의 도로굴착심의회를 몇 차례 부결시키면서 이번 기회에 ‘얻을 것은 얻자’는 식으로 한국가스공사에 맞서고 있다.

▲ 통영시는 군도 7호선 3,940m의 도로굴착심의를 지연시키면서 '이번 기회에 얻을 것은 얻어내자'식으로 한국가스공사와 맞서고 있다.
통영시는 도시가스사가 투자하여야 할 시내 도시가스배관 시설투자비와 소비자가 부담하는 시설분담금 약 750억원(500만원x15,000세대)을 가스공사가 부담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통영시의 ‘막무가내식 트집잡기’는 통영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자료에도 그대로 나타나 있다. 통영시의회는 지난 7월 6일부터 13일까지 지역경제과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에 “현재 공사추진 중인 통영~거제 천연가스 공급사업 또한 한국가스공사가 당초 해저에서 육로로 일방적인 사업변경과 공사강행을 해 온 만큼 ‘우리지역 주민을 위한 수혜조건을 충족한 후 도로굴착협의’ 등이 정상 이행될 수 있도록 업무추진에 철저를 기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이에 반해 거제시의회는 지난 6월에 열린 거제시 조선&경제과 행정사무감사에서 가스관 매설 공사 지연에 대해 “(통영시의) 이해관계로 명확한 이유없이 지연되는 것은 부당하다”며 “한국가스공사와 협의하여 법적 대응 방안을 강구하여 조속한 시일 내에 도시가스가 보급될 수 있도록 조처하기 바란다”고 했다.

▲ 통영~거제 주배관 매설공사가 당초 올해말까지 완공계획에서 2년이 연장됐다.
김한표 국회의원은 지난달 31일 임시국회 지경위 산업·자원·무역분야 업무보고서 주강수 한국가스공사 사장을 상대로 ‘통영~거제 주배관 건설공사 조속 시행’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거제의 천연가스 공급시기 지연에 따른 거제 지역내 시민들과 기업의 경제적 손실이 연간 약 90억원에 이른다”며 “가스 공사 사장 이하 임원들이 통영에 내려가서 통영시장 및 통영시의원과 주민들을 직접 만나 설득하고 이해를 시켜라. 가스공사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의 지적에 따라 장인순 한국가스공사 경남지역본부장 등이 최근 통영시를 방문하는 등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가스공사는 또한 지난 7월 23일 경남도에 ‘통영시가 도로굴착 심의를 지연시키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행정심판을 청구해놓고 있다. 오는 27일 행정심판위 결정이 내려진다.

거제시는 조선&경제과 과장, 계장 등이 모두 휴가 중이라 무슨 대책을 세우고 있는지 입장을 듣지 못했다.

시민 A(53)씨는 “통영시는 장사도 문제에서 보듯이 무슨 문제가 있으면 사활을 걸다시피 하는데 거제시나 거제시의회는 ‘되면 되고 안되면 말고’식의 주먹구구식 대응이 자꾸 도시의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