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자금 5억원 안돌려줘 '말썽'…축제추진위 법인 이미 폐업 신고

대한민국 빙등 대축제를 거제에 개최한다며 올 여름 요란하게 떠들던 'FUN FUN 거제빙등축체'가 얼음한번 얼리지 않고 희대의 사기극으로 바뀌고 있다.

올 여름에 개최한다던 빙등축제가 겨울이 되도록 열리지 않고 있다. 축제준비를 위해 설립됐던 (주)페스티발 거제랜드(대표 황 모씨)는 지난 10월초 폐업 신고했다.

지난 5월 삼성호텔에서 거창하게 출범한 축제추진위원회(위원장 황 모씨)도 지금은 유명무실해졌다.

▲ 빙등축제 포스터
특히 유야무야 돼버린 축제추진이 사기극이라는 혹평까지 받는데는 축제추진 관계자들이 법인 구성 전 '월 5% 고이자'를 주고 3개월 뒤 갚는다는 조건으로 박 모씨(여·46)씨로부터 준비자금 5억원(추진위 관계자는 투자약정금이라고 함)을 쓰고, 서로 책임을 떠넘기며 6개월째 갚지 않는 등 적잖은 피해자까지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거제빙등축제 준비자금을 빌려준 뒤 아직 원금을 돌려받지 못했다는 박 모씨(여) 등 진정인에 따르면 축제추진위원회 황 모씨(추진위원장), 정 모씨(집행위원장), 유 모씨(실행위원장)씨 등이 거제 빙등축제 추진 법인이 설립될 경우 자신에게 일정지분(15%)과 함께 법인이사로 참여시켜줄 것을 제의하며, 우선 준비자금조로 5억원을 빌려달라고 요구해 지난 6월 23일 모 법무사 사무소에 5억원을 건네줬다는 것.

진정인 박 씨가 이들에게 5억원을 선뜻 건넨데는 월 5%의 고액이자에다 확실한 담보물건을 제시하겠다는 조건을 내세웠고, 축제 추진위원회 운영위원장 직함을 주며 법인이사로 참여시킨다는 제의도 곁들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후 박씨는 3개월간 7,500만원의 이자를 받았으나, 이후부터 지금까지 원금은 커녕 한푼의 이자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더군다나 올 7월 열릴 예정이라던 빙등축제는 차일피일 미뤄지며 유야무야돼 버렸고 축제추진을 위해 설립했던 법인도 지난 10월 초 폐업된 것으로 확인됐다.

당초의 고액이자 제시가 자신의 돈을 가로채기 위한 미끼였다고 확신한 박 씨는 이들에게 수차례 원금상환을 요구했지만, 지금까지 서로 간에 책임을 떠넘기며 만남을 회피하거나 때로는 '법대로 하라'는 말만 되풀이 하고 있다는 것이다.
▲ 축제추진위원회 사무실로 사용한 건물 뒤편에 사기극을 펼치기 위해 내걸었던 현수막이 내팽겨져 있다.
목조주택 사업을 위해 거제에 내려온 박 씨는 집행위원장 정 모씨의 친동생과 인연이 되면서 이들을 알게 됐고 이 과정에서 황 모씨는 차기 거제시장 내정자로, 정 모씨는 전도유망한 사업가로, 유 모씨는 세계적으로 이름난 축제 기획자로 소개받았다고 털어놨다.

박씨는 "처음엔 낯선 곳에서 정말 운좋게 좋은 사람들과 인연을 맺게 됐다는 자부심을 가졌으나 뒤늦게 깨닫고 보니 모든 것이 의도된 속임수였다"며 "야채장사 행상과 아동복점 운영 등으로 어렵계 번 돈을 이들의 감언이설에 속아 다 날리게 생겼다"고 울먹였다.

박 씨는 특히 "뒤늦게 확인한 황 모씨 소유 담보물건(문동동 약 1,800평 규모 임야)은 여러 사람의 지분이 혼재된 땅의 한 부분인데다, 임야 중간을 가로지르는 도로부지는 빠져 있어, 사실상 활용가치가 전혀 없는 맹지였다"며 "평당 80만원을 호가한다던 땅값도 실제로는 이 가격에 턱없이 못미치고 있다"고 한탄했다.
▲ 빙등축제장 가설건축물 배치도
박씨는 또 "(자신의) 돈 5억원이 건네지던 날 정 모 집행위원장이 자금 유치 리베이트 명목으로 전체 금액의 10%(5,000만원)을 떼 간 사실을 뒤늦게 확인했다"며 "축제 준비 핵심 임원이 사업추진 자금을 우선 빌려놓고 유치자(?)가 거액의 리베이트부터 챙기는 전형적인 다단계식 사기행각"이라고 흥분했다.

박 모씨가 빌려준 5억원은 박 모씨가 받은 이자 7,500만원, 정 모 집행위원장 5,000만원, 현장 부지 임대계약금 5,000만원, 축제장 가설건축물 공사비 2억8천5백만원으로 집행됐으며, 4,000만원의 사용처가 불분명하다.

이중 가설건축물 공사 계약은 발주자(건축주)는 황 모 추진위원장이며, 수주자(시공자)는 실행위원장인 유 모씨로 해 '민간 건설공사 표준도급 계약서' 서류를 만들어놓았다.

이에 대해 황모 축제위원장은 "축제가 열리지 못한 건 당초 기대한 자금이 들어오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박씨가 건넨 돈은 투자 약정금으로써 (자신의) 땅을 담보로 제공한 만큼 이 땅의 개발이 이뤄지면 금방 갚을 수 있다"고 항변했다.

황 씨는 특히 "유모 실행위원장과 정모 집행위원장 등에게 속은 건 자신도 박씨와 마찬가지"라며 "다른 사람은 금전적 이득을 취했지만, (자신은) 단 한푼도 이득을 취하지 못했고 되레 땅만 담보로 잡혀 날리게 생겼다"고 말했다.

▲ 빙등축제 계획서 일부

하지만 축제추진위원장인 황 모씨와 실행위원장인 유 모씨가 날인해 작성한 '빙등 대축제 사업에 관한 합의와 각서'에는 "(축제) 진행자금의 조달과 행사장 토지매입을 위한 자금조달(대출금 발생)은 축제 추진위원장인 황 모씨가 담당한다"고 밝혀져 있어 황 씨의 주장이 앞뒤가 맞지 않다.

두 사람이 날인한 '합의각서'는 박 모씨의 차입금 5억원을 빌린 날과 같은 날인 6월 23일에 통영 모 법무법인에서 공증까지 받아놓은 것으로 확인됐다.

축제 추진의 또 다른 핵심축인 정모집행위원장은 전화통화가 되지 않고 있다. 유모 실행위원장은 또 다른 사기건에 말려 현재 지명수배를 받고 있으며, 도피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축제 준비관계자들에게 준비자금을 빌려준 사람은 박씨 외에 또 다른 박 모씨(여)도 1,000만원을 빌려준 뒤 아직까지 원금을 돌려받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축제행사장 부스판매 과정에서 10여명이 계약금 명목으로 이들에게 500만원 안팎의 자금을 건넸으나 축제가 차일피일 미뤄지자 집단 항의 했고 논란을 의식한 축제추진관계자들이 이들에게 원금을 우선 변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에게 철저히 속아 피해를 입었다고 여기는 박 모씨 등은 조만간 관련 내용을 검찰에 고소할 예정이다.

▲ 축제추진위원회 사무실로 사용한 건물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