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發 드릴십 대량 수주… 총 수주금액만 약 2조 9,330억원

대우조선해양이 추석 연휴 기간 동안 드릴십 5척을 한꺼번에 수주하며 세계 조선업계 역사를 새로 썼다.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해 지난 2009년 3월 인도한 미국 트랜스오션社의 드릴십 '디스커버러 클리어 리더(Discoverer Clear Leader)'의 모습.
대우조선해양(www.dsme.co.kr, 사장 고재호)은 지난 2일 세계 최대 해양시추회사인 미국 트랜스오션(Transocean)社로부터 드릴십 4척을 수주하는데 성공했다. 드릴십 확정분 4척이 한꺼번에 발주돼 수주에 성공한 것은 이번이 업계 최초이다. 또 지난 달 28일에도 미국의 해양시추 회사인 앳우드 오세아닉스(Atwood Oceanics)社로부터 드릴십 1척을 수주했다.

이 두 프로젝트의 총 수주금액은 약 26억 2천만 달러(한화 약 2조 9,330억원)에 달하며, 모두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되어 2015년 중순부터 순차적으로 선주 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에 수주한 드릴십은 모두 대우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한 DSME-12000형으로 제작된다. 이 모델은 길이 238m, 폭 42m로 최대 4만 피트(약 1만 2천 미터) 깊이까지 시추가 가능하며, 최대 수심 1만 2천 피트(약 3천 6백 미터)에 달하는 심해 시추 작업을 위해 최적화된 설계 및 장비가 탑재된다.

특히 트랜스오션社가 발주한 드릴십의 경우 이 회사 듀얼 액티비티 기술(Dual-activity technology)을 적용시켜 시추 작업의 효율성을 한 단계 향상시켰으며, 업계 최초로 20,000 psi 압력에도 견딜 수 있는 폭발방지장치 (BOP)를 적용할 예정이다.

해양시추에 있어서 세계 최대 회사인 트랜스오션社는 이번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세계 최대 오일메이저인 쉘社와 이 회사 사상 최초로 척당 10년 초장기 용선 계약에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계약을 포함해 트랜스오션社로부터 총 11척의 드릴십을 발주 받아 5척을 성공적으로 인도 하는 등 선주로부터 신뢰와 기술력을 인정받았으며, 특히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선주의 특성상 대우조선해양의 안전성과 관련된 진일보된 기술력이 이번 업계 최초의 대형 프로젝트로 이어지는 계기가 됐다. 양사의 관계 확대를 통해 향후 추가 발주도 기대된다.

이번 수주 ‘풍작’은 경영진과 현장 직원들의 숨은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수주액만 3조 원에 달하는 초대형 계약을 따내기 위해 영업 담당 직원들은 추석 연휴도 반납하고 선주 측과 계약 협상을 진행하며 성공적인 수주를 이끌어냈다.
고재호 사장 역시 실시간으로 계약 상황을 체크하고 전반적인 지시를 내리면서 수주 계약을 지휘, ‘글로벌 영업통’으로서의 진면목을 보여줬다는 평가다.

이와 관련해 고재호 사장은 “민족의 최대 명절인 추석 휴일도 잊고 자신의 직무에 최선을 다한 직원들이 있었기에 이번 수주가 가능했다”며 “이와 같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직원들의 노고와 열정이 대우조선해양의 핵심 경쟁력이다”고 언급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현재까지 총 23척/기, 104억 3천만 달러의 수주실적을 올리며 올해 수주목표 110억 달러의 95%를 달성했다. 이는 올해 현재까지 조선해양 부문 전세계 최대 실적이다. 특히 해양 부문에서만 79억 달러를 수주하며 명실공히 해양 부문 선두주자로 도약한 대우조선해양은 앞으로 세계 각지의 환경과 주문주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최적화된 제품을 건조하는 이른바 ‘맞춤형 시장 공략’을 통해 올해 수주 목표를 초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현재 글로벌 경기둔화와 원유재고량 증가로 유가는 단기적인 하락세에 있으나 중장기적으론 상승 추세를 계속 이어나갈 것이다”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심해 천연 자원을 개발하기 위한 시추장비 발주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