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이광시 경상남도새마을회장

▲이광시 경상남도새마을회장
선진국의 발전 밑바탕에는 나름대로 고유한 정신문화가 깔려 있다. 미국의 청교도 정신은 자본주의의 기초가 되었고, 영국의 신사도 정신은 대영제국의 밑거름이 되었다. 우리나라에는 홍익인간 정신을 비롯해 화랑도 정신과 새마을 정신이 있다.

근면 자조 협동의 새마을 정신은 세계 최빈국에서 세계 10대 경제대국을 이루는 원동력이었다.하지만 국민소득 2만 달러 시대를 달성한 오늘날 우리 사회의 현실과 여건은 어떠한가?

절대빈곤은 극복했지만 사회 양극화의 심화, 이념 갈등, 기초질서 및 법질서 경시 등은 선진국 진입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또한 장기적인 경기침체, 고령화 사회, 다문화·다민족국가로의 급속한 변화 등 극복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

뉴새마을운동은 이러한 사회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국민 의지를 결집하고 국민적 추동력이 될 정신 인프라로 ‘변화’ ‘도전’ ‘창조’의 정신을 기본 정신에 추가했다. ‘근면’ ‘자조’ ‘협동’의 기본 정신은 새마을운동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실천원리이며 개발연대의 운동정신으로 매우 적합했다.

그러나 오늘날 무한경쟁시대에 대응하는 시대정신으로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변화 도전 창조이며 이 시대에 절실한 국민의 행동지표이다. 변화 정신은 발전적응의 원리라고 할 수 있다. 개인이나 조직이나 스스로 변화하지 않으면 생명력을 유지하기 어렵다. 변화를 거부했다가 몰락한 세계 1등 기업 코닥에서 얻은 교훈처럼 시대적 트렌드를 읽지 못하면 살아남기 어렵다.

도전 정신은 목표 도달의 원리이다. 사람은 누구나 지향 목표가 있어야 하며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신념과 자신감이 바로 도전 정신이다. 성공적인 기업가들의 공통점은 도전정신이며, 1%의 가능성만 있어도 도전하는 용기와 투혼이 무한경쟁시대의 생존비법이라 할 수 있다.

창조 정신은 새로운 가치 창출의 원리이자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창조 정신은 생활혁명을 일으키고 물질문명을 발전시켜 왔다. 오늘날 IT산업을 일으킨 밑바탕에도 스티브 잡스나 빌 게이츠 같은 천재성을 가진 젊은이들의 창조적 사고가 있었다. 이처럼 변화 도전 창조의 뉴새마을정신은 21세기 선진한국을 열어갈 추진 동력으로서 사회적 가치를 포괄하는 실용적인 행동철학의 가치를 담고 있다.

그리고 대한민국을 국민소득 3만 달러 수준으로 성장시키도록 국민적 에너지를 결집시키는 운동 정신이다. 근면 자조 협동의 새마을 정신으로 대한민국의 근대화를 앞당기고 경제위기를 극복했듯이 앞으로 국가 발전과 선진화를 위해서는 변화 도전 창조의 뉴새마을정신을 국민정신의 롤 모델로 승화 발전시켜야 하겠다.

뉴새마을운동은 국내적으로 뉴새마을 만들기를 지향하면서 지구촌의 빈곤을 퇴치하는 글로벌코리아 운동으로 확산되고 있다. 뉴새마을 만들기는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선진형 공동체를 육성하는 프로젝트다. 녹색생활을 실천하는 그린마을, 이웃을 배려하고 질서를 지키는 스마트마을, 소외계층을 돕고 나눔문화를 실천하는 행복한 마을을 만드는 것이 그 핵심요체다.

제2의 도약을 꿈꾸는 뉴새마을운동은 선진일류국가 건설의 동력으로서 저탄소 녹색사회, 품격 높은 나라, 살맛 나는 행복한 사회를 만들고 국제적으로 세계 인류가 더불어 사는 지구촌 건설에 새로운 기적의 역사를 다시 쓰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