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정치자금 기부확산ㆍ투명성 확보 위해

거제시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태갑)는 소액다수의 정치자금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정치자금 기탁금을 선거관리위원회에 기탁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최근 국가 전체적인 경제 위기에 직면하여 국민 대다수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정치인들이 좋은 정책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국민들의 작은 힘이 모아져야 할 것이다.

정치자금 기탁금이란 정치자금을 정당에 기부하고자 하는 개인이 ‘정치자금법’에 따라 선거관리위원회에 기탁하는 금전이나 유가증권 그 밖의 물건을 말한다.

기탁금 제도는 선거관리위원회가 정치자금을 기부하고자 하는 각 개인으로부터 기탁금을 받아 일정한 요건을 갖춘 정당에 지급하는 제도로써 소액다수의 깨끗한 정치자금 기부확산과 정치자금의 투명성을 확보함으로써 민주정치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다.

정치자금을 기탁하고자 하는 개인이면 누구나 기탁을 할 수 있으며, 공무원과 사립학교 교원도 기탁을 할 수 있다(다만, 외국인과 법인ㆍ단체는 기탁할 수 없음). 정치자금을 기탁하게 되면 연말정산시 최고 10만원까지 전액 세액공제되며, 10만원을 초과한 금액에 대해서는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기탁 방법은 정치자금기부센터(www.give.go.kr) 및 모바일 등을 통해 간편하게 기탁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거제시선거관리위원회(☎1588-3939, 635-2047)로 문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