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삼성엔지니어링, 영 AMEC 등 3사 공동 출자
향후 수주할 해양 생산설비의 FEED와 상세설계 작업 수행

삼성이 해외 유수의 전문 엔지니어링 회사와 손잡고 해양플랜트 분야의 엔지니어링 역량 강화에 나선다.

삼성중공업과 삼성엔지니어링은 영국 AMEC사와 3사 공동 출자를 통해 해양 엔지니어링 합작회사를 미국 휴스턴 지역에 설립한다고 25일 밝혔다.

▲10월 24일 런던 현지에서 열린 계약식 행사에서 삼성엔지니어링 강성영 전무, AMEC 사미르 브리코(Samir Brikho) CEO, 삼성중공업 박중흠 부사장(왼쪽부터)이 합작사 설립에 합의하는 서류에 사인 한 뒤 악수를 나누고 있다.
AMEC은 미국 머스탱(Mustang), 노르웨이 아커 솔루션(Aker Solution) 등과 함께 세계 일류로 손꼽히는 전문 엔지니어링 회사이다. 

이 회사는 40개국에 종업원 28,000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Shell, BP, 코노코필립스, 페트로브라스 등 세계 오일메이저가 진행하는 다양한 해양개발 프로젝트의 기본설계(FEED, Front-End Engineering and Design), 상세설계, 프로젝트관리 등을 수행해 왔다. 

합작회사는 11월 세계 해양 엔지니어링 산업의 본산인 미국 휴스턴에 설립되며, 법인명은 'AMEC Samsung Oil & Gas, LLC'로 정했다.

지분 관계는 삼성측이 51%, AMEC이 49%의 지분을 보유하며, 삼성측 지분은 삼성중공업과 삼성엔지니어링이 각각 51%와 49%를 출자하기로 했다. 

합작회사의 초대 CEO는 삼성중공업에서 파견하고, CFO와 COO는 삼성엔지니어링과 AMEC 측에서 각각 임명하기로 했다. 설립 초기 임직원은 3사에서 파견 나온 100명으로 구성된다.

이번 합작사 설립은 해양플랜트 시장의 급성장 추세에 발맞춰 사업 역량을 고도화(고도화)하기 위한 포석이다. 

삼성은 앞으로 수주하는 해양생산설비의 FEED와 상세설계 등에 이 회사를 활용할 계획이다. 합작회사 설립을 통해 대형 해양생산설비의 EPCI 능력을 확보하게 되는 셈이다. 

▲10월 24일 런던 현지에서 열린 계약식 행사에서 삼성중공업 박중흠 부사장, AMEC 사미르 브리코(Samir Brikho) CEO, 삼성엔지니어링 강성영 전무(왼쪽 세번째부터 오른쪽으로) 등 3사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EPCI 능력을 갖추게 되면 설계와 구매의 상당 부분을 해외 엔지니어링 업체에 맡겨야 하는 현재의 사업구조보다 고수익을 실현할 수 있다.

삼성은 이 회사를 해양플랜트 Topside(상부 플랜트 설비) FEED와 상세 설계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엔지니어링 회사로 육성할 계획이다.

전문 인력 또한 설립 초기에는 3사에서 파견된 인원을 중심으로 운영하지만, 합작회사의 직접 채용을 통해 2018년에는 약 500명 규모로 늘려 나갈 계획이다.

베인 앤 컴퍼니(Bain & Co)에 따르면 해양플랜트 시장은 세계 에너지 수요 상승과 고유가 지속에 따라 2011년 1400억 달러에서 2020년 3100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시장조사기관인 더글라스 웨스트우드(Douglas-westwood)도 향후 5년간 부유식 생산설비 투자 규모가 910억 달러에 달하며, '17년까지 120여기의 해양 생산설비 투자가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삼성은 ▲드릴십을 비롯한 해양플랜트 분야에 영업력을 집중하고 ▲해양 전용 플로팅도크 설치 등 해양플랜트 생산 인프라 확보를 위해 노력하는 한편 ▲전문 엔지니어링 회사와의 사업협력을 진행해 왔다.

또한, 삼성은 심해 유전에서 원유를 추출, 운송하는 서브시(Subsea) 분야를 신사업으로 추진함으로써 육상과 해상, 해저를 모두 아우르는 플랜트 산업의 Total Solution 업체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삼성 관계자는 "해양플랜트 시장 확대 추세에 발맞춰 글로벌 역량을 갖춘 엔지니어링 업체들과 사업협력을 추진해 온 것이 결실을 맺었다"면서 "합작회사 설립을 통해 대형 해양 생산설비의 EPCI 능력을 확보하는 등 수주 경쟁력을 보다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 용어설명

EPCI(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 Installation)란?

해양플랜트의 설계, 구매, 제작, 설치 및 시운전 등의 모든 분야를 턴키 방식으로 일괄 수주하는것을 의미한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