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0만 원 확정분양가…363명 조합원 모집

거제(상동지구)도시관리계획(지구단위계획)결정(변경)을 위한 경남도 심의가  지난 22일 통과되어 사업의 탄력을 받게 되었다.

▲ 상동동 벽산e-솔렌스 힐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조감도
이번에 심의 완료된 상동지구(변경)는 현재 상동동 벽산e-솔렌스 힐 지역주택조합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사업지로 363명의 조합원 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조합원을 모집 완료하고 조합설립인가(약1개월) 신청하여 완료되면 거제시에 사업승인을 신청을 하게 된다.

현재 벽산e-솔렌스 힐 지역주택조합은 지역 근로자들을 중심으로 모집하고 있으며, 그동안 여러 조합의 문제점들을 보완하여, 조합원들을 위한 주택전시관(현 벽산e-솔렌스 힐 모델하우스)을 오픈하여, 조합원들이 모델하우스를 관람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조합원들의 분양가를 공동 시행자인 시공사(벽산엔지니어링)와 협의하여 조합원 분담금 상승없는 확정분양가 평당 680만 원을 시공사에서 보장 조합원들에게 제시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분양가에 많은 근로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1,900여세대의 대단지 프리미엄과 단지 내 초등학교(2015년 개교)가 있어 신혼을 준비하는 근로자들에게는 신혼집 마련에 제격이며, 다른 아파트 설계와 달리 이 아파트 계획구조는 서구식 구조로 설계하였으며, 입주 조합원들의 쾌적함을 위한 단지 외곽도로가 압권이다. 다른 단지들과의 비교는 현 모델하우스를 방문하면 실제 모형도를 관람할 수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아파트 분양시장이 불황이라 지역주택조합이 대안으로 제시되어 시행사와 시공사 모두 리스크 없는 지역주택조합이 대세이다.

지역주택조합은 조합원들이 시행을 하므로 사업비가 적고 이윤이 없으므로 저렴한 분양가가 장점이며, 상대적으로 사업기간 또한 짧아 조합원들에게 많은 이득이 있다. 지역주택조합이 많은 문제가 발생되는 것은 조합원들이 꼭 알아야 할 것이 있다.

①사업부지 토지확보가 100%완료 되었는지?
(토지 매매 게약서 또는 사용 동의서 등 )
②사업 인. 허가에 문제가 없는지?
(공동 주택 가능 부지 - 2종주거지역 이상 또는 지구단위계획 심의 완료부지)
③공동 사업자인 시공사는 준비되었는지?
(신용도 등 준공 가능한 검증된 시공사)
④조합원들의 선택을 위한 모델하우스는 준비되었는지?
(모델하우스 조합원 선택 타입 유니트가 완벽해야 한다-유니트 대로 시공하기 때문))
⑤조합원 추가 분담금 상승은 없는지?
(추가 분담금 상승이 없도록 시공사에서 책임을 질수 있어야 한다)

위 5가지 조건만 갖춘 사업지라면, 조합원 가입을 선택하여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나, 현재 거제 지역에서 진행하고 있는 조합 사업은 토지확보 및 공동주택 가능부지로의 변경이 문제이다. 토지비 상승으로 인한 2종주거지역의 공동주택건립은 고 분양가로 불가한 실정으로 용도변경 가능한 계획관리 및 도시개발법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그동안의 사례로 볼때, 계획관리의 용도 변경은 거제시 접수 후 허가권자인 경남도 승인이 완료되기까지 약6개월 - 8개월 정도 기간이 필요하고, 도시개발법을 이용한 변경은 거제시 접수 후 경남도 승인까지 약1년 6개월 - 2년 6개월 정도 소요된다고 보면 된다.

계획관리 및 도시개발법을 이용한 자연녹지의 공동주택부지 용도변경은 많은 시간이 필요하므로 조합원들은 꼼꼼히 따져봐야 하며, 꼭 공동주택 가능한 부지로의 용도변경이 이루어진 후 가입을 한다면 조합사업은 성공하였다고 보면 된다.

 

 

계획의 개요

①위 치 : 경상남도 거제시 상동동 931-14번지 일원
②면 적 : 33,842㎡(약10,237평)
③사 업 내 용 : 공동주택(아파트)건립(5개동)
④계획세대 수 : 372세대(33평형) A타입 - 245세대 B타입 - 127세대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