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기, 성충구 후보 8일 후보등록 마쳐…20일 선거

제13대 수협조합장 선거<새거제신문과 거제인터넷신문GJN 기사제휴>

오는 20일 실시되는 제13대 거제수협장 선거가 내년 지방선거의 전초전 성격도 담고 있어 수협조합원들의 관심을 뛰어넘어 범시민적 관심사로 각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8일 김선기, 성충구 두 후보는 후보 등록을 마치고, 9일 기호 1번 김선기 후보, 기호 2번 성충구 후보로 결정했다. 특히 이번 선거전에 지역 내 범 여권(與圈) 정치세력이 직·간접 관여하면서, 양분된 여권세력의 대리전 양상까지 띠는 분위기다.

이같은 분위기가 계속 이어질 경우, 선거결과에 따라 내년 지방선거 향배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역대 어느 선거보다 치열한 양자대결로 치닫다 보니 금품 타락 조짐도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특정후보의 2차례 금품 살포설은 항간의 공공연한 비밀이 될 정도다. 더욱이 거제수협 측이 선거관리를 거제시선관위에 위탁하면서 개정된 수협장 선거규정을 들어 후보자 선거사무소도 둘 수 없는 ‘조용한 선거전’을 주문하는 바람에, 이같은 음성적 선거운동 방식을 되레 더 부추기고 있다.
<취재 새거제신문 신기방 편집국장>

▲ 김선기∙성충구 팽팽한 맞대결 

▲ 제13대 거제수협조합장 선거에 후보 등록을 마친 기호 1번 김선기(좌)후보와 기호 2번 성충구(우) 후보
제 13대 거제수협조합장 선거가 ‘구관이 명관’이라며 3선을 노리는 김선기(45) 조합장과 ‘고인 물은 썩는다’며 교체를 외치는 성충구(56) 전 이사의 팽팽한 맞대결로 이뤄져 8일 현재 초반 판세는 예측불허라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다.

8일 후보 등록을 마친 두 후보는 9일 추첨을 통해 기호 1번은 김선기 후보, 기호 2번은 성충구 후보로 결정하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을 펼친다. 이번 거제수협 조합장 선거에 참여하는 유권자(조합원) 수는 3,542명, 투표율 88%로 셈하면 당선자는 3,116표 중 1,600표 이상 얻어야 한다.

유권자 분표는 장목(826), 사등(588), 하청(417), 남부(370), 동부(281), 거제(273). 일운(258), 둔덕(226), 구 장승포시(178), 신현∙연초(112), 기타지역(관외거주∙13)의 순이다.

김선기 조합장은 “안정된 조합의 기반 구축을 위해 한번 더 맡겨 달라”고 3선을 향한 득표에 나섰으며, 성충구 전 이사는 “8년 연임에도 조합 살림 거덜났다”며 이번엔 갈아야 한다고 조합원들을 설득하고 있다.

거제시 선거관리 위원회가 위탁 관리하는 거제수협 조합장 선거는 전례로 비추어 막판 ‘돈봉투 돌리기’ 타락선거가 반복되기도 해 선관위가 어느 정도 깨끗한 선거로 관리하느냐가 큰 관심거리다.

▲ 양분된 정치세력의 대리전?

3선을 노리는 김선기 현 조합장과 신예주자 성충구 전 수협이사가 맞붙은 이번 선거전은, 지난해 국회의원 선거과정에서 갈린 지역내 범여권 세력의 ‘세력 대결’ 구도와 맞닿아 있다.

김선기 후보는 윤영 국회의원을 축으로 한 신흥 주류세력과 양정식 전 시장을 축으로 한 구 주류세력이 간접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윤 의원은 수협장 선거전이 중반에 돌입하는 오는 12일부터 지역구 곳곳을 돌며 의정보고회를 열 예정이다. 부산에 머물고 있는 양정식 전 시장은 지난해 말 거제를 찾아 곳곳의 여러 지인들을 만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여기에 내년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 공천을 노리는 일부 인사들도 김 조합장의 간접지원에 가세하는 모양새다.

성충구 후보쪽은 김한표 전 경찰서장을 축으로 한 범여권 비주류 세력과 김한겸 현 시장을 축으로 한 현 주류세력이 자리해 있다.

지난해 국회의원 선거에서 석패한 김한표 전 서장은 개인적 우의(친구)를 들어 성 후보를 적극 돕고 있다. 고현동 소재 개인사무실에서 여러 지인을 만나고 있다는 소문이다. 같은 당이면서도 윤영 의원과 ‘물과 기름’ 같은 관계를 설정하고 있는 김한겸 현 시장도 성 후보의 손을 들어주는 분위기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김 시장과의 연대를 꿈꾸는 일부 인사들도 성 후보 지원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 지난해 열린 거제수협설립 100주년 기념식 광경
▲ 후보사무소 없는 이상한 선거전

이번 선거전이 ‘박빙구도’로 인식되면서 물밑 선거전은 어느 때보다 뜨겁지만, 정작 겉으로 본 선거분위기는 너무도 냉랭하다. 거제수협 측이 개정된 수협장 선거 규정을 들어 ‘가장 조용한’ 선거전 방식을 선관위에 주문했고 선관위도 이를 수락했기 때문이다.

수협과 선관위가 결정한 이번 선거전 방식은 ▲선거벽보 부착 ▲선거공보 배부 ▲전화∙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지지호소 3가지가 전부다. 합동연설회나 공개토론회, 소형인쇄물의 배부 등은 개정된 선거규정상 할 수 있음에도 이를 채택하지 않았다.

더군다나, 종전 선거에서 볼 수 있던 명함배포, 선거운동원, 플랜카드 등은 명문규정이 아예 없어 전혀 할 수없고, 심지어 후보자 선거 사무소 조차 둘 수 없도록 했다. 일부에선 두 번이나 조합장을 지낸 지명도에서 훨씬 유리할 것이라는 해석을 하고 있다.

선거사무소도 없는 이상한 선거전은 결국 현직의 프리미엄이 최대한 보장되는 반면, 신예주자의 조합장 진출은 출발부터 가로막는것이나 다름없는 행태다. 선관위 관계자도 수협법 선거규정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개정이 시급하다고 말할 정도다.

후보간 비교를 선전벽보와 선거공보에 전적으로 의존해야 하는 처지에서 일반 조합원들의 표심이 제대로 반영될 수 있을 지를 걱정하는 이들도 적잖다.

▲ 후보자 등록 공고문
▲ 되살아나는 망령 ‘금품살포’

지역 내 선거전 중 ‘돈 선거’ 논란에서 가장 으뜸으로 꼽히는 게 수협장 선거다. 역대 선거가 그랬다. 그 망령이 다시 되살아나는 조짐이다.

항간에 떠도는 특정후보 측 금품살포설은 공공연한 비밀이 돼 버렸다. 시기별로 벌써 두차례 (돈이)건네졌고, 선거운동이 시작된 뒤 다시금 1~2차례 더 뿌려질 것이라는 구체적인 소문도 파다하다.

금액도 예전과는 사뭇 다르다. 일반인들이 들으면 입이 벌어질 정도다. 한정된 조합원을 상대로 하는 선거탓에 지역조합장 선거 때마다 불거지는 금품살포설은, 수협장 선거 때마다 “금액(?)이 최소한 두배로 뛴다”는 푸념이 곳곳에서 들릴 정도다.

수협장 선거 때마다 금품살포설이 횡행하면서도, 이에 대한 양심선언은 한 건도 없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된다.

사등면 K모씨는 “수산인들 스스로가 금권타락 선거를 우려하면서도, 정작 내부 고발자가 아예 없는 것은 수산인 스스로가 타락선거를 조장하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이번 선거 만큼은 반드시 금품 살포에 상응한 대가가 치러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거제수협 본점과 수산물 종합 가공공장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