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교육지원청(교육장 최현삼)은 지난 9일, 10일 2일간 국산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서 국산초등학교 병설유치원아 및 장애영유아지원대상자 대상으로 장애영유아지원대상자의 통합교육 일환으로 한 장애이해교육과 ‘미리 가보는 유치원’을 실시하였다.

장애이해교육은 만 3세, 만 4세를 대상으로 ‘우리는 달라요.’, ‘구족화 그리기’ 활동을 통하여 ‘다름’을 알고, 장애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다루었다. 이후 실시한 ‘미리 가보는 유치원’은 장애영유아지원대상자가 국산초등학교 병설유치원 만 3세 학급의 수업에 참여하는 것으로, 다양한 활동 속에서 유치원 생활을 경험하고 또래 아이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활동을 중심으로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물리적인 통합기회를 통하여 심리적통합, 사회적통합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이와 같이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된 통합교육활동을 통하여 장애로 인하여 경험이 제한된 장애영유아에게는 일반 유치원내의 교육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하여 심리적통합, 사회적통합을 경험하는 기회를 마련하였고, 일반 유치원아에게는 장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장애이해교육과 통합교육활동으로 실시된 활동은 장애아동에게는 비장애아동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보다 바람직한 행동양식을 습득하고, 일반유치원으로의 통합 가능성을 보다 높일 수 기회를 제공하며, 비장애아동에게는 장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