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걱정만 하고 계신가요?

우리나라의 치매 발생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인구의 고령화 속도가 빨라지고 있고 15분마다 한명씩 발생되고 있는 치매환자의 수도 급속하게 늘고 있다.

치매는 중증으로 진행할수록 의료비 및 부대 비용이 증가하여 경증일 때 보다 중증일 때 약 9배의 비용이 든다. 따라서,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유지하고 사회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는 최선의 길이다.

거제시보건소에서는 간단한 치매 선별검사(기억력등 인지기능검사)를 통해 치매 위험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며, 치매발병의 위험성이 높은 60세 이상은  1년에 한번씩 치매조기검진을 받아 볼 것을 강력하게 권고하고 있다.

치매는 누구나 걸릴수 있는 질환이고 평소 기억력 저하나 판단력, 사고력이 떨어진다고 느껴지면 치매에 관심을 가지는 자세가 중요하다. 특히, 최근 일을 잘 기억하지 못하고, 조금전 했던 대화내용을 기억하지 못하는 등의 기억력 저하, 날짜나 시간에 대한 감각이 떨어지는 지남력 저하, 물건이름이나 사람이름이 잘 생각나지 않아 한참을 생각하게 되는 언어기능의 저하, 익숙한 길인데도 길을 잃고 헤메는 시간공간능력 저하, 늘 하던 집안일이 어렵게 느껴지고 간단한 도구를 잘 다루지 못하는 수행능력의 저하를 보이는등 인지기능의 변화를 보이거나 예전의 성격이 강해지거나 갑작스레 화를 잘 내는등 성격변화가 나타나면 반드시 보건소 치매상담 센터를 통한 무료 치매선별검사를 받아보도록 권하고 있다.

우리시보건소 치매상담센터에서는

◆치매조기검진

○ 치매발병의 위험성이 높은 60세 이상의 시민은 누구나 1년에 한번씩 간단한 치매 선별검사(기억력등 인지기능검사) 통해 치매 위험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치매선별검사 결과 인지저하로 나타난 노인은 무료로 치매진단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관내 의료기관(거제정신건강의학의원(☎635-7475), 21c한일병원(☎634-0900)과 협약을 체결하여 진단검사를 연계하고 있다.

특히, 치매고위험군인 올해75세가되는 노인, 75세이상의 독거노인에 대해 서는 가족, 친지등 이웃에서 무료선별검사를 받아 보도록 권유하는 등 각별한 관심을 가져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우리시의 만65세이상 노인인구는 2011년 17,009명에서 2013년말 18,470명으로 최근 3년간 꾸준히 증가하였고 지난해 치매유병율 9.39%를 감안해 볼 때 우리시에도 1,734명의 치매환자가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거제시보건소에서 등록 관리하는 치매환자는 1,100여명으로 아직 발견되지 않은 치매환자의 조기발견과 치료를 위해 올해도 6,000여명의 치매선별검진을 목표로 조기검진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 거제시에서는 치매로 진단받고 치매치료제를 복용중인 치매환자에게 치매치료관리비를 지원한다.
지원대상자는 우리시에 주소지를 둔 만60세이상인 자(주민등록상󰡑54.12.31이전 출생자) 중 치매로 진단받아 치매치료제를 복용중인 대상자로 국민건강보험 가입자 중 다음의 <치매치료관리비지원대상 건강보험료 부과액 기준>이하인 경우 지원대상자로 선정되며, 처방 개월 수에 따른 약제비와 진료비를 월3만원(연36만원) 한도 내 실비로 지원한다.

○신청방법은 치매진단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치매치료제가 포함된 병원처방전(치매치료약 복용확인), 통장사본을 구비하여 보건소에 비치된 신청서를 작성․신청하면 된다.

◆재가 치매환자 간호용품 제공

○ 치매로 진단받은 중증 재가환자와 치매환자를 모시는 가족을 지원하기 위해 대소변관리를 위한 기저귀등 보조용품과, 식사나 구강세척 보조용품
2종등 일상생활 보조용품을 제공하고, 필요시 휠체어, 보행기등 재활용품을
대여하고 있다.

◆치매 배회가능 어르신 치매인식표 무료 보급

○ 실종치매노인 수가 매년 증가하고 치매로 인해 인지력이 상실되어 발생할수 있는 노인실종 예방을 위해 치매인식표를 무료로 보급하고 있다.
치매인식표를 신청한 치매노인 실종시 실종노인에 대한 신고체계 구축을 통해 경찰청과 연계되어 실종노인의 조속한 발견과 복귀를 지원하게 된다.
인식표를 보급받고자 하는 치매어르신을 돌보는 가족이나 본인은 치매환자의 사진 1장을 구비하여 보건소에 비치된 신청서를 작성하여 신청하면 무료로 치매인식표를 발급 받을 수 있다.

◆인지재활프로그램운영

○ 인지재활 과정은 노인의 손상된 인지 능력을 재구조화하고 자극할 수 있으며 반복적인 훈련과정은 치매노인에게 중요한 자극이 된다.
거제시보건소에서는 경증의 치매노인을 대상으로 치매인지재활프로그램을 4~5월중 운영계획으로 치매환자와 가족의 관심을 기대하고 있다.

그 외에도 치매와 관련한 모든 상담은 거제시보건소 치매상담센터(☎639-6225)로 문의시 친절하고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치매 예방·관리 요령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