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개 사업에 230억 원 투입 상반기내 발주

거제시는 WTO, FTA등 세계화·개방화 물결에 따른 무한경쟁시대에 대응하고, 지역실정에 맞는 소득원개발과 해양관광 인프라구축을 위하여 3월부터 올 해양수산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이 사업은 연안어선 유류비 지원, 자율관리어업육성사업 , 연근해어업 구조조정 , 마을앞바다 소득원조성, 소규모 바다목장화사업, 수산종묘매입 방류사업, 어촌정주어항 개발사업 등 총 46개 사업이다. 23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어업인의 소득증대와 자연재해로부터 수산시설을 보호하는데 그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시 관계자는 “이 사업을 상반기 중에 조기 발주하여 지역의 경기 활성화를 도모하는 한편 어업인의 소득증대, 도시민의 여가선용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해양인프라를 구축 하는데 최대의 관심을 두고 철저히 시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바지락 살포장면
사안별 주요내용을 보면 도서지역의 어업인 편리를 위하여 어선접안시설인 선착장을 둔덕면 왜선포 마을, 거제면 법동마을, 장목면 궁농마을에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감소되어 가는 수산자원회복을 위한 어·패종묘 방류사업을 시 일원에서 추진하게 된다.

또한, 수산자원의 지속적 이용과 어업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연근해어선 감척사업과 여름 휴가철 대비 피서객의 안전을 위하여 지역내 해수욕장 정비사업(모래유실 방지잠재시설)도 추진한다.

아울러 도시민의 여가 선용과 관광객 및 낚시객을 위하여 장목면 이수도에 어촌체험마을 조성사업과, 남부면 쌍근마을, 사등면 가조도(계도마을)에는 어업체험시설이 설치되며, 일운면 선창마을에는 가두리식 낚시터가 조성 되며, 바닷가 휴식공간으로 사등면 천곡ㆍ신전ㆍ계도마을과, 남부면 쌍근마을에 조성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