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투표소 면·동 사무소 19개소…'전국 어디서나 투표할 수 있는 제도'

다른 지방선거와 달리 이번에 치러지는 지방선거의 가장 큰 특징은 사전투표제다. 지방선거 사상 처음으로 사전투표제가 실시된다. 지난해 4월과 10월 실시된 재보궐선거 사전투표율은 각각 4.78%와 5.45%를 기록했다. 부재자 투표율이 평균 2.5%에 넘지 않은 점에 비하면 높은 수치다.

지방선거는 여러 선거가 겹쳐 있기 때문에 지난해 재보궐선거 사전 투표율 보다는 훨씬 높을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특히 이번 지방선거는 세월호 애도정국, 징검다리 연휴, 정치권에 대한 불신 등으로 투표일인 4일에는 투표율이 낮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렇다보니 사전투표제가 전체 투표율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분석이다.

사전투표제란 선거인이 별도의 부재자신고 없이 사전투표 기간(선거일 전 5일부터 2일간) 동안 전국 어느 사전 투표소에서나 투표할 수 있는 제도다. 이번 지방선거 사전투표는 오는 30~31일(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틀 동안 실시된다. 부재자투표와 비교해 별다른 사전 등록절차가 없다. 신분증만 있으면 이날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읍·면·동에 설치된 총 3506개의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다.

거제시에서는 전체 투표소 59개 중 사전 투표소는 19개를 설치한다. 주로 면사무소와 동주민센터, 거제시보건소 등이 사전 투표소다.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관공서, 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신분증을 제시하면 본인 조회 절차를 거쳐 무인 또는 서명 입력한 후 투표 용지를 교부받아 투표하면 된다. 관내 선거인은 투표용지에 기표한 후 투표함에 투표용지를 넣으면 된다. 관외 선거인은 투표용지에 기표한 후 회송용 봉투에 넣어 봉합한 후 투표함에 넣어야 한다.

김수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공보팀장은 22일 “사전투표는 선거일에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투표가 어려운 분들이 사전에 투표할 수 있는 제도”라며 “유권자의 투표 편의도 높이고 국민의 기본권인 선거권을 쉽게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라고 했다.

기존 ‘부재자투표’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미리 신고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사전투표에 따라 부재자투표는 사실상 사라졌다.

김 팀장은 “사전투표소가 어디에 있는지 찾고 싶을 경우 선관위 홈페이지 내에 사전투표소 찾기라는 항목이 있다”며 “또 선관위가 제공하는 선거정보 모바일앱에서도 검색을 통해 가까운 사전투표소를 찾을 수 있다”고 했다.

사전투표는 투표율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난해 4월과 10월 실시된 재보궐선거에서 사전투표율은 각각 4.78%와 5.45%를 기록했다. 부재자 투표율이 평균 2.5%를 넘지 않은 점에 비하면 높은 수치다. 정치권에서는 사실상 투표일이 이틀 늘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

선관위는 일부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 사전투표의 ‘조작 가능성’을 제기하며 사전투표를 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하는데 대해 “근거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선관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사전투표용지는 정당이 추천한 참관인이 감시하는 가운데 선거인의 본인여부 확인을 한 후 발급하기 때문에 그 누구도 투표용지를 조작해 발급할 수 없다”고 했다.

사전투표 용지 발급은 실시간으로 통합선거인명부에 기재되고, 선거인명부상 투표자 수와 개표종료 후 실제 투표지 수량을 비교·검증하는 등의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조작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실제 이번 사전투표에는 신형 투표장치가 사용된다. △선관위 서버에 탑재되는 통합선거인명부 △선거인명부 등재 여부를 조회하는 명부단말기 △투표용지발급기 △투표용지 수령 확인을 위한 본인확인기 △정전시 일정기간 전기를 공급해주는 무정전전원장치 등으로 구성된다.

또 우편을 통해 관할 선관위에 사전투표용지를 발송하는 경우에도 투표지에 관할 선관위명, 선거명, 선거구명, 일련번호가 게재된 바코드가 인쇄되기 때문에 우편발송 중에 투표지 바꿔치기는 불가능하다고 선관위는 강조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