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연계 프로그램… 가정적 체험 가질 수 있는 기회 제공

사회복지법인 거제도애광원 민들레집에서는 2008년도에 이어 2009년도에도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을 받아 가정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에 자원봉사자분들의 많은 참여를 위해 민들레집에 근무하는 전석구 씨가 아래의 내용을 본사에 보내왔다. 이에 본사는 전문을 게재한다.

가정체험 프로그램에 자원봉사자를 모집합니다.

                                                                                                                         전석구

거제도애광원 민들레집은 중증장애인 요양시설입니다. 여기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지적장애를 갖고 있으며, 뇌병변, 발달장애를 같이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령대는 3세부터 50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이곳 직원들은 시설에 거주하시는 분들이 일상생활 뿐만이 아니라 직업적 경험을 하실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저희들의 힘이 미치지 못하는 부분도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시설환경적 측면에서 거주하시는 분들에게 가정적 체험을 제공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집단시설로서 개인적인 공간을 가지기 힘든 시설의 특성 상 식사, 수면, 여가시간 등을 다른 분들과 같이 집단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분들에게는 가정적인 체험이 극히 부족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New Family New Start" 가족 연계 및 강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시하게 된 취지는 이 분들에게도 극히 일상적인 가정적 체험을 하실 수 있는 기회를 드리자는 것입니다. 누구에게도 마치 공기처럼 너무나 당연시하고 자연스러운 가정적 체험을 시설에 거주하시는 분들에게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가정적 체험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만, 단순하게 말씀드리면, 시설에 거주하는 장애인들도 집단생활이 아닌 적은 수의 인원으로 구성된 가족에서 늘상 경험하는 것, 드라이브·영화관람·TV 시청·차마시기·저녁식사 등을 경험하도록 유도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1년에 약 5회 정도 실시하며 구체적인 사항은 연락주시면 자세하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거제도에 살고 계시는 분들 중 장애우들에게 가정적 체험을 제공하는 자원봉사에 뜻이 있으신 분들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민들레집 사무실: 055)681-7532
전석구 HP: 010-2238-3851 메일: skcooper@hanmail.net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