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이해관계 핑계 축제 개혁 못하면 무능한 단체장'

경남도민일보 신서용 취재부장의 거제시 축제 관련 칼럼 인용보도<3월 20일>
최근 창녕군 화왕산 참사의 여파로 전국 각종 축제들을 통폐합해 질적으로 내실있는 운영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전국의 지자체가 개최하고 있는 축제들이 별로 차별성이 없는데다 막대한 예산을 쏟아붓고도 별 의미없는 이벤트에 그치는 것도 많기 때문이다.

특히 도내에서 창원시 다음으로 많은 축제를 열고 있는 거제시도 상당수가 유사한 성격이거나 단발성이어서 대폭적인 손질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 거제시에서 개최되는 각종 축제는 모두 13개로 도내 20개 시·군 가운데 창원시(15개)에 이어 두 번째로 많다.

축제의 면면을 보면 신년해맞이축제, 거제고로쇠약수축제, 거제봄꽃&숭어축제, 대금산진달래축제, 바다로 세계로, 시민의 날 행사, 거제대구축제, 선상문학축제, 거제예술제, 거제전국합창경연대회, 옥포제전기념제전 등이다.

하지만 이들 각종 축제가 대부분 전국적인 관심을 끌기에는 역부족인데다 각종 축제 평가에서도 순위에 들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에 시는 각종 축제의 조정을 검토하고는 있으나 선뜻 실행에 옮기지는 못하고 있다. 시민들도 각종 축제의 조정에는 공감하지만, 막상 자기 지역에서 열리는 축제를 없애는 데는 동의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 경남에서 두 번째로 많은 축제의 고장

거제시의 각종 축제에 들어가는 연간 예산은 10억여 원에 이른다. 거제시가 머뭇거리고 있는 가운데 인근 창원과 김해·진해시 등 일부 시·군은 각종 축제를 계절단위로 통합하거나 내용이 유사한 축제를 하나로 묶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를 통해 절감되는 예산은 일자리 창출 등으로 돌리겠다고도 한다.

행정안전부도 축제건수가 많고 예산지출이 많으면 교부세 지원에서 불이익을 주겠다고 나서고 있다. 지방행정 전문가들은 지역축제가 난립하는 이유에 대해 단체장의 업적 과시용이거나 사전선거용 선심성 기획 탓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 때문에 관 주도의 개성 없는 백화점 진열식 축제는 주인이어야 할 시민의 관심에서도 멀어지게 마련이다. 그러다 보니 지자체는 어떻게든 사람을 많이 끌어모으기 위해 막대한 돈을 들여 인기가수 등 유명인을 데려오는데 급급하고 있다. 이런 축제는 결국 시민을 참여자가 아닌 구경꾼으로 전락시킬 뿐이다.

거제시 역시 그토록 많은 축제를 통해 과도한 예산으로 단체장의 얼굴 알리기나 유권자 마음잡기 도구로 이용했다는 오해를 받지 말아야 한다.

지역축제는 종합선물 같은 양질의 문화를 누리는 공간일 뿐 아니라 지역 주민이 직접 축제를 기획하고 준비해 지역의 화합을 유도하고 지역 문화의 정체성을 다지는 매개체이다. 축제가 지역경제 활성화의 수단으로만 인식되고 진행돼서도 안 될 것이다. 경제논리로만 접근하면 축제의 문화적 가치가 낮아져 축제의 정체성은 상실되고 만다.

▲ 단 하나라도 경쟁력있는 축제로 키워야

지역 축제는 수익성을 전제로 한 상업축제나 공연·이벤트와는 구별돼야 한다. 축제가 성공적이어서 경제적인 이득을 가져 왔다면 금상첨화인 셈일 뿐으로 여겨야 한다. 물론 지역축제에 대한 이러한 비판적 접근과 세세한 지적들은 앞으로 꾸준한 관심과 생각이 있어야겠지만 지자체의 장은 지역축제에 대한 가능성과 함께 산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에 주저해서는 안된다.

김한겸 거제시장과 참모들은 변별성 없는 축제가 단체장의 선심성 행사로 이뤄지고 있다는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 물론 해당 지역 주민들의 요구와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주민을 설득해내는 것도 단체장의 정치력이며 행정력이다. 주민들의 요구를 핑계로 내세워 개혁을 이뤄내지 못한다면 그 또한 단체장의 무능을 드러내는 셈이다.

많은 축제를 자랑하기보다, 단 하나라도 세계적으로 경쟁력있는 축제를 기획하고 키워나가는 데 시장의 기획력과 추진력이 달려 있다. 김한겸 시장의 능력을 많은 시민들이 지켜보고 있다. 진주는 되는데 거제는 왜 안되나, 하동도 하는데 거제라고 못할 일이 없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