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토록 간직할 추억의 보물 '제산 꿈여울 키움장'도 개발

초등학교 영어교과는 아동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간단하며,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과로써 영어과 교육과정의 총괄 목표도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내용도 의사소통의 바탕이 되는 단어 기능 교육, 그 가운데서도 음성 언어 교육이 주가 된다.

언어의 여러 기능 중 가장 중요한 기능은 의사소통이라고 할 수 있는데 지금까지의 영어 교육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문자 언어 중심의 영어 교육을 음성 언어 중심의 언어 교육으로 전환하여 초등학교 아동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역점을 둔 것은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라 하겠다.

제산초등학교는 초등영어교육의 목표에서도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는 목표와도 부합되게 작년 4월부터 초등학교 전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Stop & Jump"를 개발 졸업할 때 까지 활용하여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져올 수 있도록 개발했다.

▲ 제산초등학교가 개발한 영어인증제 자료 표지(그림 개발한 단계별 인정자료)
★ 책 소개
▶ 이책은 영어 교과서를 바탕으로 기본 대화를 할 수 있게 구성하였음
▶ 무학년제로 상황에 맞게 단계별로 구성 편집하였으며
▶ 전체 10개의 Level로 되어있어 이 한권만 완전히 소화하면 기본 대화를 나눌수 있고
▶ 더 높은 수준의 회화는 올해 개발해 내년에 적용할 예정임.

□ 평생토록 간직할 추억의 보물 “제산 꿈여울 키움장”개발
- 참되고 질 높은 삶을 위한 보감 -

오늘날 우리 사회는 급속한 경제성장과 산업화를 추진하면서, 물질적인 풍요와 번영은 이룩하였으나 경박한 외래문물의 무분별한 수용으로 공동체 의식이 약해지고 무엇보다 인간성 상실이라는 부작용을 낳았다.

즉 도덕이나 윤리, 더불어 사는 이웃으로서의 따뜻한 가슴을 지닌 인간미 넘치는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소홀히 하여, 사회 곳곳에서 각종 비윤리적 행위와 무질서, 폭력, 님비(NIMBY)현상 등 여러 가지 병리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런 병리 현상을 해소하기위해 우리학교에서는 실천위주의 인성자료인 '제산 꿈여울 키움장'이라는 보감을 개발 지도함으로써 사람다운 사람, 도덕적인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바람직한 인성을 갖춘 사람을 길러내기 위해 학교와 학부모가 함께하자고 다짐했다.

'제산 꿈여울 키움장' 편집내용은 첫째 학교 전경과 교가를 실어 애교심을 함양토록 했으며, 둘째 '제산어린이의 약속을'을 실어 자긍심을 갖게 했다. 셋째 본문 24개의 Chapter로 구성(개인, 사회, 국가생활에서 길러져야 할 덕목) 됐다. 넷째 마지막 생활지도, 봉사활동계획, 자기능력을 키우고 검증하는 여러 가지 항목을 추가하여 평생학습사회 바른 공부습관을 갖도록 집필됐다.

▲ 제산초등학교에서 개발한 인성교육 지도자료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