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7일 발표…사등면 사곡, 381만㎡, 1조2,664억원, 2020년까지

▲ 토지이용계획 구상도(산업단지를 지정받기 위해서는 추후 '산업단지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번 토지이용계획 구상도는 산업단지개발계획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의 구상도에 불과한 도면이다.)
정부는 17일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제6차 국토정책위원회를 열어 지역특화산업단지 개발방안 등을 발표했다.

정부는 “거제해양플랜트 특화 산업단지는 사업시행자로 민관(民官) SPC를 설립하여 추진하고, 2015년부터 국가산업단지로 개발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거제해양플랜트 특화단지는 조선해양특성화대학, 한국조선해양기자재 연구원과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해양 관련 산‧학‧연이 집적된 지역이다”며 “남해안권에 형성된 해양플랜트 산업 벨트와 연계하여 실수요 확보 범위 내에서 민관조합 주도로 산단 개발을 추진한다”고 했다.

정부는 또 “해양플랜트 산업 성장 전망에 따라 관련 업체가 원하는 입지를 지원하되,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대기업 참여를 추진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2010년부터 2030년까지 6.4% 성장을 전망했다.

정부는 “대규모 해양매립에 따른 사업비를 공공이 직접 조달하기 곤란하여 실수요 기업 중심의 민관합동 SPC를 내년 상반기 구성하여 국가산단으로 개발을 추진한다”고 했다.

거제해양플랜트 특화단지 위치는 사등면 사곡리 일원이다. 개발규모는 381만㎡(115만평)이며, 산업시설 용지는 190만㎡(57만5천평)다.

사업시행자는 거제시, 실수요기업 조합(24개), 금융기관, 건설투자자 등 참여하는 민관합동 특수목적법인(SPC)이며, 사업비는 1조2,664억원이다. 사업기간은 2012년부터 2020년까지다.

국토부 담당공무원은 17일 본사와 통화에서 “이번에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된 전주, 진주‧사천, 밀양은 사업시행자가 이미 확정됐고, LH공사가 직접 개발하는 반면 거제는 아직 사업시행자가 없는 상태다”며 “거제는 지구 지정이 된 것은 아니고 이제 국가산업단지로 추진하는 것이 확정이 된 것이다”고 했다.

거제 해양플랜트 특화산업단지는 아직 사업시행자가 없는 상태다. 거제시는 지난달 28일 ‘거제 해양플랜트 특화산업단지 조성사업’ 민간 건설 투자자 공모 공고를 냈다. 내년 1월 6일 서류 마감이다. 거제시는 예정대로 민간 건설 투자자가 결정되면 내년 3월 중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사업시행자가 생겨야만, 사업시행자가 개발안을 만들 수 있고 국가산업단지로 신청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거제는 다른 지역과) 약간 구분이 되는 것이다”며 “거제지역은 민관SPC를 설립해서 국가산업단지 지구 지정을 추진한다고 보면 된다”고 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