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령회사를 차려놓고 불법으로 구직알선을 해주고 소개료 등을 받아오던 불법 유료직업소개업자 4명이 경찰에 붙잡혔다.

거제경찰서(서장 이희석)는 유령회사를 차려 놓고 인터넷 구인광고 사이트에 1,200여회에 걸쳐 거짓 구인광고를 내  이를 보고 찾아온 근로자들을 다른 협력업체에 소개시켜 주고 소개료 등 1억 6,300만원을 받고 불법 유료직업소개업을 한 00기업 대표 A씨(남,38세) 등 4명을 검거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2013년 7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00이엔지, 00기업 등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內 협력업체인 것처럼 속여 잡코리아, 위크넷, 인크루트, 사람인, 커리어 등 인터넷 구인광고 사이트에 구인광고를 내 이를 보고 연락 온 근로자 152명을 조선관련 타 협력업체에 소개시켰다.

이들은  실제 근로자와 계약을 통해 지급되는 일당의 일정금액(1인당 1일 15,000원~20,000원 상당)을 소개비 명목으로 지급 받는 불법 무등록 유료직업소개업을 한 혐의다.

이들은 일감에 따라 근로자들의 수요가 변동이 심한 협력업체의 특성상, 그때마다 근로자들을 고용하고 정리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을 교묘히 이용해, 필요한 회사에 필요 인력을 일정기간 공급해 주고 근로자 1인당 일정금액의 수수료를 지급 받았다.

경찰은 이와 유사한 사례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