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장목 대계마을서…"기록관은 분에 넘치는 영광과 보람이다"

김영삼 전 대통령 '기록전시관' 기공식이 9일 오전 11시 장목면 외포리 대계마을에서 열렸다.

김 전 대통령은 인사말을 통해 "이 사람이 걸어온 길을 역정으로 남겨 전시한다는 것은 분명 저에게는 분에 넘치는 영광이고 보람이다"며 "이 사람의 기록전시관을 마련해 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김 전 대통령은 또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저 자신의 삶과 투쟁이 이루어낸 역사가 되는구나 하는 인생무상의 소회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며 "국민 여러분과 민주화 동지 여러분들이 그렇게 어렵게 세운 민주주의가 이 땅에서 성숙되어 찬란한 꽃을 피우는 것을 저는 보고 싶다. 제게 남은 소망"이라고 덧붙였다.

김 전 대통령은 덧붙여서 "세계의 평화와 민주주의가 대한민국으로부터 마련하기를 바란다. 우리가 함께 우리의 이러한 간절한 소망을 담아 다시 한 번 불러보자, '민주주의 만세'"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행사에는 김영삼 전 대통령과 부인 손명순 여사를 비롯하여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 안경률 사무총장, 김효재 비서실장, 조윤선 대변인 등 한나라당 지도부를 비롯해 구 민주계 출신 여권 인사 100여명이 집결했다.

청와대에서도 YS 측근인 김덕룡 대통령 국민통합특보, 맹형규 청와대 정무수석이 참석했고, 김무성 의원을 비롯해 이주영, 박 진, 이병석, 권영세, 정병국, 윤영, 원유철, 김선동 의원 등 한나라당 의원들도 참석했다.
▲ 김영삼 전 대통령의 부친 고 김홍조 옹과 모친 고 박부연 여사의 묘소에 헌화하고 있다.
이밖에 김 전 대통령 차남 김현철 여의도연구소 부소장, 김태호 경남 도지사, 김한겸 거제시장, 박상덕 국가기록물 원장 등도 함께 했다.

김영삼 전 대통령 차남 현철 씨는 이날 기공식에 참석해 여의도연구소 부소장을 시작으로 최근 정치활동 보폭을 넓혀가고 있는 걸음에 더욱 힘이 실렸다.

김영삼 전 대통령 기록관은 거제시가 시비 34억 원을 들여 생가 바로 옆 1347㎡의 부지에 지상 2층 연면적 594㎡ 규모로 김 전 대통령의 일대기와 정치역정에 얽힌 역사적 기록물, 소장품, 관련 자료 등이 전시되며 내년 4월 개관예정이다.

전시관에는 YS의 출생과 학창시절, 25살 최연소 국회의원 당선 등 야당 시절, 대통령 집권기 등 일대기가 전시된다.
▲ 김영삼 전 대통령이 모친 박부연 여사의 비문을 읽어보고 있다.
김영삼 전 대통령은 이날 기공식에서 최근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10억원을 받았다고 스스로 밝힌 노무현 전 대통령을 향해 독설을 쏟아냈다.

김 전 대통령은 "요 근래 일어나고 있는 노 전 대통령의 여러 행태로 볼 때 머지않은 장래에 형무소에 가게 될 것이라 믿는 국민이 전부"라며, "얼마나 불행한 일이냐"고 말했다.

▲ 김영삼 전 대통령 기록전시관 조감도
김 전 대통령은 또 "우리 역사에서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에 이어 노 전 대통령까지 불행의 역사를 걷는다면, 우리는 얼마나 불행한 역사를 보게 되는 것이냐"며, "안타깝고, 세계에 대해 부끄러운 일"이라고 했다.

김 전 대통령은 평생 숙적이었던 김대중 전 대통령에게 화살을 겨눴다. 김 전 대통령은 "김대중 전 대통령이 북한 김정일에게 6억달러라는 천문학적인 돈을 주고 정상회담을 이뤄냈다. 돈을 갖다주고 정상회담을 하는 법이 어디 있느냐"며, "아마 발표가 제대로 안됐지만 노 전 대통령도 마찬가지 일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발언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