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협약 시한 넘겨…강서산단 관계자 "책임 준공 보증 안돼"…현산측 "협의할 것이 많아"

사곡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건설 투자자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과 ‘사업협약’ 체결이 늦어지는 원인을 놓고 여론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지난달 5일 건설투자자 우선협상 대상자에 선정된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과 거제시‧실수요자조합‧금융기관은 1개월 내 실무협약을 체결하고, 3개월 안에 민관SPC를 구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 동안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제출한 사업제안서를 놓고 실수요자조합‧금융기관‧거제시 간에 그 동안 여러 차례 협상을 벌였으나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는 것을 알려지고 있다.

사곡해양플랜 국가산단 조성 건설 투자자로 사업제안서를 ‘단독’으로 제출한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은 현대산업개발(50%)이 주관사이며, 대우건설(30%), 현대엔지니어링(10%), 창원 소재 중앙건설(10%)로 구성돼 있다.

공모 지침서에 나타난 건설투자자 역할은 사업시행에 따른 공사 관리 및 시공, 공사의 책임 준공 보증, 준공 인가 신청, 공사 시공에 따른 민원해결, 거제시의 업무보조, 기타 사업협약 체결 시 건설투자자가 수행하기로 정하는 업무 등을 담당한다.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과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공모 지침서에 명시된 ‘공사의 책임 준공 보증’ 문제와 현대산업개발의 재무적 안전성 우려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실수요자 조합 측 강서산업단지(주) 관계자는 9일 본사와 통화에서 “전체 사업비가 1조3천억원인데, 사곡은 공유수면을 많이 매립하기 때문에 매립 사업비를 9천억원으로 예상하고 있다. 건설투자자인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 중 현대산업개발은 50%의 지분을 갖고 있어, 4500억원 이상의 사업비에 대한 공사를 책임진다”고 했다.

강서산업단지(주) 관계자는 덧붙여 “주관사인 현대산업개발의 재무적 안전성과 책임 준공 보증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금융기관‧강서산업단지‧거제시 등은 현대산업개발의 재무적 안전성, 신용도 등에 의구심을 갖고 있다”고 했다.

강서산단 관계자는 이어서 “사업자금 조달과 입주사 분양 문제는 이미 준비가 끝나 있다”고 밝히면서 “국가산단이 안정적으로 완공될려면 책임준공 보증이 더 없이 중요한데, 현대산업개발이 책임져야 할 부분이 너무 약하기 때문에 협상이 진전이 없는 것이다”고 했다.

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이에 대해 “당사자 간에 합의가 있으면 3개월까지 연장할 수 있다. 협의 내용에 대해서 더 논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실무 협약 연기 요청을 해 받아들여졌다”며 “다른 이유 때문에 실무협약이 늦어지는 것은 아니다”고 했다.

한편 강서산업단지(주)는 지난달 26일 부산광역시과 김해공항 서측 464만㎡(140만평) 부지에 2조5000억원을 들여 오는 2020년까지 ‘조선해양플랜트사업 기술사업 전용단지’를 조성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현대산업개발과 협상이 지지분한 가운데 강서산단(주)가 부산시와 협약을 체결한 것은 사곡해양플랜트 국가산단에서 발을 빼기 위한 수순이 아니냐’는 물음에 강서산단 관계자는 “전혀 그런 것은 아니다. 국가산업단지는 다른 산업단지하고는 비교할 수 없는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 좋은 쪽을 포기를 하겠느냐”고 했다.

하루 빨리 민관SPC를 구성한 후 국가산업단지 기본계획을 세워 정부에 국가산업단지 지정 신청을 해야 함에도 시간이 지체되고 있다. 거제시민들은 소중한 바다를 내어주면서 산업을 유치하고, 고용을 창출하고,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대감 속에서 참고 있는데, 강서산업단지도 이익을 챙길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강서산업단지 관계자는 “건설투자자의 책임 준공이 안되면 실수요 조합에도 큰 손실이지만, 가장 큰 피해는 거제시와 거제시민이 입게 된다. 출발이 되고 나서 문제가 생기면 돌이킬 수 없다. 협상을 통해 문제점을 해소하고 가야하는데 아직 명쾌하게 해소가 안 되었을 뿐이다”고 했다.

지역의 한 인사(50)는 “현대산업개발은 하수관거 비리, 입찰참가제한 경감 조처 등 이미 두 차례에 걸쳐 거제시와 ‘악연’을 갖고 있는데, 사곡해양플랜트 국가산단도 책임 준공 보증을 안하면 무엇 때문에 건설투자자에 참여했느냐. 시민들의 또 다른 원성을 사기 전에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건설투자자에서 철수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도 사곡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개발 사업계획서를 제출했지만 아직 공개되지 않고 있다. 한편 강서산업단지(주)가 계획하고 있는 사곡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사업안은 산업‧물류시설용지 224만4797㎡(67만9051평‧59%), 상업시설용지 14만4826㎡(4만3810평‧3.8%), 주거‧지원시설용지 43만4477㎡(13만1429평‧11.4%) 등 380만4740㎡(115만평)다. 분양가는 산업물류시설용지 3.3㎡(1평)당 159만원, 상업시설용지 3.3㎡(1평)당 189만원, 주거‧지원시설용지 3.3㎡(1평)당 129만원으로 계획하고 있다.

▲ 강서산업단지(주)가 계획하고 있는 사곡해양플랜트 국가산단
거제시 전략사업담당관실 관계자는 “사업비 보다 분양 수익이 더 발생하면 수익금은 분양가 인하, 기반시설 재투자 등에 들어갈 것이고, 실수요자 조합을 통한 부동산 투기가 안되도록 안전장치를 마련할 계획이다”고 했다.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특화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사등면 사곡리 일원 381만1,200㎡(육지부 444,690㎡, 해면부 3,365,510㎡) 면적에 1조2,664억원을 들여 2020년까지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것이다.

사업시행자는 거제시, 실수요기업 조합(24개), 금융기관, 건설투자자 등 참여하는 민관합동 특수목적법인(SPC)이며, 사업비는 1조2,664억원이다. 사업기간은 2012년부터 2020년까지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17일 “거제해양플랜트 특화 산업단지는 사업시행자로 민관(民官) SPC를 설립하여 추진하고, 2015년부터 국가산업단지로 개발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해 발표 때 “대규모 해양매립에 따른 사업비를 공공이 직접 조달하기 곤란하여 실수요 기업 중심의 민관합동 SPC를 내년 상반기 구성하여 국가산단으로 개발을 추진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