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경관 조성위해 간판교체 및 건물외벽 보수

'간판이 아름다운 시범사업'은 2007년 6월 도시디자인담당의 신설과 함께 우리 시의 건전한 옥외광고문화 정착과 아름다운 도시경관 조성을 위한 것으로, 고현동 중심 사거리 일원에 160m 8개의 상가 건물에 대해 2억여원의 사업비를 들어 간판교체 및 건물외벽(파사드) 보수 등을 하는 사업이다.

간판정비사업을 시행하기에 앞서 옥외광고물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2008년 12월 16일 점포주 및 건물소유자를 대상으로 디자인 및 실시설계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여 주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였으며, 거제시 옥외광고물 관리 심의위원회를 거쳐 2009년 1월 5일 옥외광고물 등의 표시제한을 위한 특정구역을 거제시 고시 제2009-1호로 지정ㆍ고시하여, 4월 13일부터 본격적인 공사가 착수되어 아이사랑치과, 신통부부한의원이 있는 건물의 간판이 모두 교체된 상태다.

▲ 간판정비 전
▲ 간판정비 후
시에서는 교통 혼잡으로 인한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고 점포주들의 영업에 지장이 없도록 하기 위하여 사업전체 구간에 대해 일괄적으로 시행하기 보다는 각 건물 단위로 차례차례 공사를 진행하여 늦어도 5월 중순경 완료할 계획이다.

시범사업구역 내 간판은 사업완료와 동시에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제3조에 따라 신고 수리될 것이며, 향후 사업구역 내의 건축허가(변경) 신청 시 광고물 등의 표시제한을 위한 특정구역지정 고시사항에 따라 간판의 설치ㆍ변경이 이루어질 것이다.

시에서는 이러한 간판정비사업을 통해 일반자영업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간판의 시대적 변화와 흐름에 적응하고, 광고효과 향상에 의한 영업이익증가 및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통한 거제시의 도시미관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