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동북아 허브공항포럼 창립기념 정책토론회’서 제기

동북아 제2허브공항 건설과 관련, 영남권 5개 시·도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공항입지로 거론 중인 부산 강서구 가덕도를 경제자유구역에 확대 포함시켜 해당 시도와 정부가 공동출자, 개발·운영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 남구권 신공항 입지 후보지 중 한곳인 부산 강서구 가덕도 남쪽 해안. 거가대교 개통으로 인해 가덕도 남쪽에 신공항이 들어설 경우 거제의 항공 교통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동북아 허브공항포럼’(회장 서의택)은 27일 부산발전연구원(원장 이계식)과 부산상공회의소 2층 상의홀에서 ‘동북아 허브공항포럼 창립기념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최치국 부산발전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이날 ‘동북아 제2허브공항 추진방안’ 주제발표를 통해 “부산·경남 등 각 지역간의 상생과 협력을 위해 신공항의 유력한 후보지 중 한 곳인 가덕도 일원을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으로 확대지정, 양 지역의 공동 발전을 이루는 공간으로 개발하자”고 주장했다.

최 연구위원은 또 “신공항은 남해안(강서∼거제∼통영∼고성∼사천∼남해 일대) 선벨트 및 동남해안 산업벨트의 기반시설로 개발해야 하고 특히 부산신항·광양항과 연계한 국제복합물류 거점으로 자리잡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은 “5개 시·도와 신공항간의 ‘1시간 내 접근성’ 확보를 위해 20년 단위의 ‘국가기간교통망계획’에 공항철도, 공항고속도로 건설을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위원은 미국 뉴욕과 뉴저지의 사례를 들어, 정부와 지자체가 공동출자하는 형태의 ‘동남권 포트오소리티(Port Authhority)’를 설립, 항만, 공항, 연결철도 공동건설 및 공동운영 방안을 제기했다.

이어 테우라키 푸루도이 일본 간사이 국제공항 부사장은 제2주제 발표에서 ‘일본 공항의 입지선정 및 운영현황’이란 제목의 발제문을 통해 “공항 주변의 도시화로 항공기 소음문제가 극심해져 법원에서 주민 소음대책 실시, 야간비행 금지, 정신적 손해에 대한 배상 등의 조치를 내렸다”면서 “결국 간사이신공항은 소음문제 근본적 해결을 위해 해상공항을 선택했다”고 소개했다.

제3주제발표에서 미국의 항공전문가인 플로리다주립대 데이비드 센 교수는 ‘세계공항의 건설추세와 신공항 건설기준’이란 제목의 발제문을 통해 “미국에서는 신공항 건설은 지역이기주의로 인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공항 시설을 확장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서 “신공항은 도심지의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소음 및 공해)을 주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포럼은 강대희 에어부산 본부장과 김경환 경상대 교수, 김수용 부산항만물류협회 회장, 박인호 바른공항건설 시민연대 대표, 이해동 부산시의회 건교위원장, 정웅기 대구경북연구원 책임연구원, 정헌영 부산대 교수, 현기환 국회의원 등이 토론자로 참가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