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투자자 공모 지침 결정할 SPC 이사회 지난달 29일 갖기로 했으나, 아직까지 미개최

조선‧해양플랜트산업 위기 국면과 맞물려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 사업 추진 일정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것이 아닌지 우려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산단 개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건설투자자 공모 일정이 늦춰지기 때문이다.

김종국 거제시 국가산단추진단장은 지난달 26일 거제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서 업무보고를 할 때 “10월 29일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단(주)(대표이사 박장섭) 특수목적법인(SPC) 이사회를 열어 건설투자자 공모 지침을 결정짓고, 그 다음 건설사 공모에 들어갈 것이다”고 밝혔다.

하지만 확인 결과 지난달에 갖기로 한 특수목적법인 이사회는 11일까지 열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시 국가산단추진단 관계자는 10일 “일정이 맞지 않아서 이사회가 계속 늦춰지고 있다”며 “이사회는 곧 개최할 것이다”고 답변했다.

김성갑 시의원은 지난달 26일 국가산단추진단 업무보고 때 건설사 공모가 늦어지고 있는 이유를 캐물었다. 김 의원은 “건설사 선정이 지지부진한 이유가 의아스럽다”며 “건설사가 봤을 때 사곡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사업성이 별로 없어서 그런 것이 아니냐”고 했다.

김 의원은 또 “실수요조합만 탄탄하면 건설사가 참여를 할 것인데, 역으로 생각하면 실수요조합이 건설사 기대에 못미치기 때문에 주저하지 않겠는가라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 거제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회의장면(사진 제공; 거제시의회)
한편 김종국 단장은 지난달 26일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에 업무보고를 할 때 건설투자자 공개 공모가 아닌, 사전 담합 또는 조율을 해놓고 형식적으로 건설투자자를 공모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발언을 했다.

김종국 단장은 “(부산강서산단(주)) 실수요조합측에서 많이 노력하고 있다. 5개 (건설투자자) 업체는 선정이 돼 있다. 이 사업은 범위와 규모가 너무 크기 때문에 한 개 업체에 맡기면 위험하기 때문에 적어도 6~7개 업체 공모를 할려고 보니 시간이 좀 지연된 것 같다”고 말했다.

현대산업개발(주) 컨소시엄은 올해 2월 사곡해양플랜트 국가산단 건설투자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가 ‘책임준공 보증’ 등의 문제로 협상이 난항을 겪어 올해 5월 ‘사업 협약 체결’이 무산됐다.

또 사곡해양플랜트 국가산단 구역계는 ‘산업단지 계획 수립 때 배후부지도 산업단지 구역계에 포함시키라’는 국토교통부 의견에 따라 당초 381만㎡서 배후부지를 포함한 570만㎡로 확장해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사업비도 당초 1조2664억원에서 1조5천억원 내외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사업기간도 당초 2012년부터 2020년까지 8년 간으로 잡았지만, 더 길어질 가능성이 높다.

▲ 사곡해양플랜트 국가산단 토지이용계획도(확정된 것이 아님)
올해 3월 19일 ‘국가산업단지 계획’ 수립 용역은 한국종합기술, 도화엔지니어링, 세일종합기술공사 컨소시엄이 132억 원에 수주해,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향후 계획에 내년 1월 국토부에 산업단지 개발계획 승인 신청을 할 예정이나, 다소 늦어질 전망이다.

박장섭 특수목적법인 대표이사와 이 사업에 깊게 관여하고 있는 강서산단(주) 관계자 입장을 듣기 위해 연락을 취했으나, 연결이 되지 않아 입장을 듣지 못했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17일 “국가적 육성이 필요한 특화산업은 산업의 토대가 되는 입지를 국가가 지원할 필요가 있다”며 “거제 해양플랜트는 2015년부터 국가산업단지로 개발하고, 사업시행자로 민관SPC를 설립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거제지역 특화산업은 ‘해양플랜트’이며, 사등면 사곡리 381만㎡(115만평) 면적에 1조2,664억원 사업비를 들여 오는 2020년까지 조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