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예방환경설계(CPTED) 인증과 현관안심카메라로 보안·안전 특화

▲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거제’ 조감도. 범죄 예방을 위한 주차장 LED 조명제어 시스템이 눈길을 끈다.
현대건설이 상동4지구에 짓는 ‘힐스테이트 거제(1041세대)’의 친환경 에너지 절감 스마트 시스템으로 ‘그린건설대상 주택대상’을 최근 수상했다. 범죄 심리를 위축시키는 단지 설계인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 인증과 현관안심카메라 등으로 보안·안전을 특화했다는 평가다.

힐스테이트 거제의 에너지 절감 시스템 가운데 단연 돋보이는 것은 ‘대기전력 자동차단 시스템’이다. 가전제품을 사용할 때는 전원을 공급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자동으로 전원을 차단해 가구 내 전기 사용량의 10~20%를 절감하는 신기술이다. 각 방에 개개인에 맞는 온도 조절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실별 온도제어 시스템도 도입했다.

지하주차장에는 발광 다이오드(LED) 기반의 정보통신(IT) 기술을 적용해 보행자의 동선을 따라 등기구 불빛이 엘리베이터 및 비상구로 안전하게 인도하는 범죄예방 시스템인 ‘S-IT 조명 제어 시스템’을 도입해 눈길을 끈다. 에너지를 최대 70%까지 아낄 수 있는 친환경 지하주차장 LED 조명제어 시스템이다. 자동차와 사람이 감지된 구역에서는 100% 조명 밝기로, 인근 구역에서는 40~60%의 밝기로 조명을 최소화해 전기료를 절약한다.

가정 내 전기·가스·수도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에너지관리시스템도 갖춘다. 원터치로 보안과 엘리베이터 호출, 일괄소등, 가스차단, 난방 외출모드, 대기전력 차단스위치 작동 등 절전제어가 가능한 원터치스마트시스템도 장점이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