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보건소(소장 정기만)가 정신장애에 대한 편견 해소와 정신질환의 예방, 조기발견·상담·치료·재활 및 사회복귀를 돕기 위해 정신보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 센터는 정신건강에 대한 문제를 전문가와 상담하는 정신건강상담은 물론 가정방문 및 전화상담 등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례관리와 약물증상관리 교육, 일상생활 및 대인관계기술 훈련, 사회기술 및 사회적응훈련, 직업재활훈련 등 주간재활프로그램, 또 정신건강교육 및 상담부스 운영 등의 일을 하고 있다.

센터 이용 대상자는 정신과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사람을 비롯해서 정신건강에 도움을 받고자 원하는 시민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료는 무료다.

이용시간은 전화 및 내소 상담은 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정신과 전문의 상담은 매주 수요일 오후(예약 상담), 주간재활 프로그램 운영은 월․수․금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직업재활 프로그램 운영은 화․목요일, 가정방문 및 사례관리는 화․목요일이다.

또 가족교육 및 모임은 월1회 운영한다.

우울, 자살, 스트레스 등 정신건강상담전화는 1577-0199, 639-3815번이다.

시 보건소는 정신장애인 주간재활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서예, 신문활용, 문예, 천연비누, 컴퓨터, 레크레이션 등 자격증 소지 강사와 사회적응훈련 및 나들이 행사 시 차량운행(자차)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있다.

한편 거제시정신보건센터는 2007년 4월 개소 이래 111명의 대상자가 등록되어 있으며 지난해에만 1100여건의 상담실적을 거두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