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업무협약 조인식 체결

▲ 김한표 국회의원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의 본격 조성을 위해 지난 3일 경상남도 서부청사에서 경상남도, 거제시, 한국감정원, 실수요조합, 경남은행, 건설투자자 등이 참석하는 업무협약 조인식이 체결됐다.

이번 업무협약 내용에는 경남도는 기반시설 설치 지원 등 행·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거제시는 산단계획 수립 및 행·재정 지원, 한국감정원은 보상과 관련된 제반 업무를 처리한다.

그리고 실수요조합인 부산강서산업단지(주)는 SPC(특수목적법인) 지분을 60%에서 30%로 조정하고 책임분양과 사업비의 책임조달 등의 업무를 처리한다.

BNK 경남은행은 입주기업에 대한 대출 및 총사업비·분양대금을 관리하고 SK건설·쌍용건설·대우조선해양건설 등 건설투자자는 SPC 지분참여 및 국가산업단지 조성공사를 수행하는 등의 각각의 책임과 역할을 수행하는 내용이 담긴다.

이번 업무협약 조인식에 대해 보고받은 김한표 의원은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은 거제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었음에도, 국가산단 지정 이전 정부가 대규모 공유수면 매립으로 인한 인허가 불확실, 높은 조성원가, 중복투자 등을 이유로 산단지정을 반대했었다”며 “하지만 국회에서 뚝심으로 국내 최초로 민관 SPC를 통해서 정부예산투입액을 최소화하면서도 분양률은 높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정부를 끈질기게 설득해서 산단지정이 이뤄졌다”고 산단 지정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또한 김 의원은 “앞으로 조선경기가 활성화되는 시점에 거제해양플랜트 산단이 거제경제를 이끌 수 있는 조선산업의 메카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이번 업무협약 조인식 이후의 조성계획도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사업추진 지원의지를 강하게 나타냈다.

한편 3일 업무협약 체결 이후에는 올 해 3월까지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계획 승인 신청이 이뤄지고 12월 승인고시 절차를 거쳐서 내년에는 보상 및 착공에 들어가서 2022년에는 준공되는 일정으로 국가산단 조성사업 일정이 계획되어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