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경영관리단 단장에게 주요 현안 및 협력사 운영 현황 보고 받아

김한표 의원(새누리당, 경남 거제시)은 11일 국회 사무실에서 산업은행 대우조선해양 경영관리단 강병윤 단장으로부터 대우조선해양 주요 현안 및 협력사 운영 현황에 대한 보고를 받고, 합리적인 인적쇄신 방안 마련 등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 날 강 단장은 대우조선해양의 손실 사유, 경영위기 발생 이후 주요경과, 자구계획 이행실적 등을 보고하며 향후 경영정상화계획 이행가능성 재점검, 회사의 존속 여력 확인, 추가 자구계획 성격의 비상자원 운영계획 등을 6월 중순까지 수립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 산업은행 대우조선해양 경영관리단 강병윤 단장(오른쪽)으로부터 보고를 받고 있는 김한표 의원
김 의원은 “회사는 필요에 의해 인적쇄신을 단행하는 것 뿐이지만, 근로자와 거제시는 대책 없이 추진되고 있어 답답한 실정이다. 인적쇄신이 기존부터 예견되어 사전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했지만, 회사나 정부차원의 대비가 미비했던 것이 사실”이라고 지적하며,“지금부터라도 회사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범정부적 대응을 통해, 현 실정을 개선해나가야 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원은“협력사 직원만 3만여명에 달하는데, 해양플랜트 관련 작업물량이 올 6월 이후부터는 감소하여 협력사 일감이 줄어들 것”이라며,“협력사 직원들도 대우조선의 직원이나 마찬가지이므로 경영관리단에서 협력사 근로자를 위해 조속히 대책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협력업체와의 상생을 위해 4대보험 문제점을 지적하고, 협력사들의 운영개선을 위한 회사차원의 배려를 강력히 요청했다.

또한 김 의원은“물류비용이 높아 대우조선해양의 경쟁력을 저하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있는 자회사에 대해서는 과감히 정리하는 모습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이러한 모순된 제도들을 정비하지 않는 이상, 기존 자구책들은 미봉책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강 단장은“협력사의 단가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회사 내 별도 기구를 구성하였으며, 공생·상생할 수 있는 이익 분배방안 마련을 준비 중에 있다”고 밝히며,“필요이상의 물류비용 등으로 회사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있는 자회사들에 대해서는 합리적인 경영방안을 마련해 정상화를 시킬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