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표 의원(새누리당, 경남 거제시)은 지난 18일 국회에서 산업은행으로부터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계획 추진현황을 보고받고, 협력업체의 경영안정 및 직원들의 고용안정을 위한 대책마련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날 산업은행 기업구조조정1실 조선업정상화지원단 강병호 단장은 △대우조선해양 손실관련 감사 진행상황 △대우조선해양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영개선방안 △협력업체 지원방안 등을 보고했다.

산업은행의 보고를 받은 김 의원은 “최근 협력업체 대표 및 직원들의 자살이 이어지고 있는데 이는 혹독한 경영정상화 계획을 추진하며 협력업체가 감내하고 있는 고통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며, “회사차원에서 돌아가신 분들에 대한 예우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의원은 “대우조선해양을 위해 일하는 근로자는 직영과 협력업체를 가릴 것 없이 모두가 대우의 직원이자 가족”이라며,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인적쇄신으로 일자리를 잃는 근로자를 위해 회사차원의 재교육프로그램 강화, 이직·전직을 위한 재취업지원 전담조직 등을 조속히 구성해 지원방안을 추진하고, 협력업체에 대한 결제시기 단축, 임금체불 예방 등에 대한 대책방안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어 김 의원은 “대우조선해양은 지금과 같은 문어발식 기업이 아니라 대한민국 조선산업을 선도하는 조선해양전문기업으로 거듭나야 한다”며, “이를 위해선 대우의 경쟁력을 저하시키는 불필요한 자회사들에 대한 엄격한 관리, 직영·협력업체 직원의 재교육강화 등을 강력하게 추진해야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에 강 단장은 “협력업체 경영지원 및 자회사들에 대한 엄격한 관리 등을 통해 대우가 하루빨리 경영정상화를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으며, “근로자들의 재취업 지원을 위해 회사차원에서 다각적인 방면으로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