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서울서, 오만 관광단지 및 프런티어 타운 개발 약정

대우조선해양(대표 남상태)과 오만정부가 오만 중부 두쿰(Duqm)지역에 관광단지 및 건설 노동자 거주지역 개발을 시작한다.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은 22일 서울에서 오만 국가경제부 마키장관과 ‘오만 두쿰지역 관광단지 및 프런티어 타운 개발’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양해각서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과 오만정부는 오만 중부 두쿰지역에 분당 신도시 크기를 능가하는 관광단지와 건설 근로자들을 위한 프런티어 타운(Frontier Town)을 건설한다.

두쿰 지역은 수도인 무스카트(Muscat)에서 약 450km 가량 떨어진 사막의 오지이지만 모든 계획이 완료되는 2020년경에는 수리조선소를 비롯한 산업단지와 리조트 등 관광단지를 갖추게 된다.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오른쪽)과 오만 국가경제부 아메드 압둘나비 마키 장관이 오만 관광단지 개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를 위해 오만 정부는 옴란(Omran, Oman Tourism Development Company)이라는 회사를 100% 출자해 설립했으며, 대우조선해양과 옴란은 50대50으로 투자해 프런티어 타운과 관광단지 개발을 위한 법인(Project Company)을 각각 설립할 계획이다. 각 법인은 두쿰지역의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공사를 발주하고 관리하는 시행사 역할을 하게 된다.

프런티어 타운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 후 법인을 즉시 설립하여 사업을 추진하며, 관광단지는 옴란과 함께 일단 사업 타당성 분석을 마친 후 법인을 설립하는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오만은 제7차 5개년 경제개발계획에 따라 국토균형발전의 일환으로 두쿰지역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해 오고 있으며, 지난 2006년에는 대우조선해양과 이곳에 대형 수리조선소 건설 및 운영을 위하여 장기 위탁 경영 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대우조선해양과 오만 정부는 두쿰지역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해왔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조선·해양분야에서 30년동안 축적된 대우조선해양의 노하우와 브랜드 가치를 외국 정부까지도 인정하게 됐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전 국토의 균형 발전을 꾀하고 있는 오만 정부의 계획과 대우조선해양의 컨트리 마케팅 전략이 절묘하게 맞아 떨어진 결과라 할 수 있다.

남상태 사장은 MOU 체결식 후 마키장관에게 “오만은 우리나라가 2번째로 많은 가스를 수입하는 대표적인 자원 수출 국가이며, 이에 따라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경제파트너”라고 이야기하며, “대우조선해양이 오만의 경제성장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매우 감사하며, 최선을 다해 수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