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규모, 매출 10조 미만 '슬림화'…웰리브 등 14개 자회사 매각…노조, 자구안 반발

▲ 대우조선해양 전경
■ 대우조선해양, 3조4,478만원 규모 추가 자구계획 제출…14개 자회사 모두 매각

대우조선해양이 3조4500억원 추가 자구안을 실행할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작년 10월 1조8500억원 규모의 1차 자구안을 발표한 바 있어 총 5조3000억원 자구안을 실행하게 됐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이 과거 수주 실적 대비 50~70% 수준의 신규 수주, 매출 규모 10조원 미만에서도 영업이익을 낼 수 있도록 물적, 인적 자원을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대우조선은 인력, 설비, 자회사 등을 대폭 축소하고 보상체계(성과연봉제와 직무급제)를 도입한다. 우선 직영 인력을 2020년까지 20% 이상 감축하고 임직원 임금 20% 반납을 실시해 직영인건비를 30% 이상 절감한다. 아울러 조선업 최초로 성과연봉제(사무기술직)와 직무급제(생산직)를 도입해 성과와 직무난이도 중심의 보상체계를 수립한다. 이익이 날 경우에만 보상을 받는 것이다.

국내외 자회사 14개를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모두 매각한다. 서울 본사를 옥포로 즉시 이전해 야드 현장으로 모든 경영활동을 집중하고 생산 능력의 30%를 축소한다. 플로팅 도크 2기를 매각해 기존 7개 도크를 5개로 축소 운영한다.

이밖에 특수선 사업부문은 물적 분할해 자회사화한 후 전략적 투자자 유치 또는 기업공개(IPO) 등을 통하여 유동성을 조달한다. 특수선 사업부문은 생산방식의 특수성 및 보안상 이슈로 이미 상선 및 해양부문과는 분리 운영 중이다. 산은 측은 "대우조선해양 특수선 사업부문의 역량을 고려할 때 분할 및 독자 운영을 통한 기업가치 제고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 정부가 8일 발표한 대우조선해양 자구안 핵심 내용
산은은 지난달 진행한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에 따라, 대우조선이 추가 자구계획을 성실하게 이행할 경우 정상화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삼정회계법인은 지난달 대우조선의 신규 수주 감소 및 건조 관련 리스크 등을 고려한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에 따르면, 연초 계획 대비 신규 수주가 50%인 60억달러 수준으로 축소된다하더라도 지난해 대우조선에 지원키로 한 4조3000억원 중 미집행분 1조원을 지원하는 경우 유동성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됐다.

한편 수주절벽이 2018년 이후까지 3~4년간 장기화되고 해양플랜트 인도 관련 리스크가 발생하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대우조선에는 자구계획과는 별도로 컨틴전시플랜(Contingency Plan‧만일의 사태)을 마련했다. 컨틴전시플랜은 즉각적인 인력 추가조정, 임금 삭감 등을 포함한다.

올해 신규 수주가 금융위기 당시 수주액(2009년 36억달러) 수준으로 급감하고 시황 회복이 2~3년 지연되는 등 조선업 경영환경 악화가 고착화되는 경우에 대비한 것이다.

산은은 "신규 수주가 50억달러 수준으로 고착화되는 최악의 경영 상황이 가시화될 경우, 대우조선해양 뿐 아니라 조선 빅3 모두 인력과 설비를 중형 조선사 수준으로 전환하지 않으면 생존이 불확실해진다"고 밝혔다.

이어 "산은 등 채권단은 기수립한 경영정상화 지원 방안을 충실히 이행하겠다"며 "현장 밀착 경영관리를 실시하고 있는 경영관리단과 함께 회사 경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겠다"고 덧붙였다.

■ 대우조선 노조, 자구안 강력 반발…방산사업 매각 우려

대우조선노동조합(위원장 현시한)은 사측의 총 5조3000억원 규모 자구안과 관련해 강하게 반발하며 총력투쟁에 돌입할 것을 예고했다. 특히 특수선(방산) 분할매각은 대우조선의 기술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향후 대우조선의 해외매각까지 가능하게 할 것이라며 우려를 표시했다.

대우조선 노동조합은 8일 정부가 발표한 대우조선 정상화 방안과 관련해 “대우조선을 정상화 시키고 조선산업의 발전을 위한 방안이 담겨진 것이 아니라 채권단의 채권회수와 구성원들에게 일방적인 고통을 강요하고 조선산업을 몰락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는 내용들로 담겨져 있다”며 “예정대로 쟁의행위 찬반투표 실시 등 자구계획 철폐를 위한 강력한 투쟁을 진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특수선 분할매각에 대해서는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자금을 조달하려는 정부와 채권단의 입장을 충실히 반영한 자구계획”이라며 “한국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특수선 사업부문의 기술력을 사장시키고 유능한 기술자들이 일터를 버리고 다른 직업을 찾아가는 결과를 초래함은 물론 대우조선의 해외매각을 가능케하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동조합은 이어 “지금까지 정부와 채권단은 대우조선 처리를 두고 해외든 어디든 채권회수만 가능하다면 매각하려 했지만 특수선 부문이 걸려있어 쉽지 않다는 입장을 수차례 표명 했었다”며 “이 부분이 해소된다면 언제든 합병 혹은 매각을 진행할 것이라는 사실을 누구나 예상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노동조합은 또 이날 검찰의 대규모 압수수색과 관련해 “부실경영으로 인한 대우조선 경영위기와 관련해 책임자 처벌에 대한 것은 노동조합의 오래된 요구이며 당연한 사항”이라며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철저히 조사해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다만 “책임자 처벌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대우조선 정상화를 위한 정부와 정치권의 적극적인 지원과 제도마련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며 “정작 중요한 것이 뒷전으로 밀리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