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4일 투표, 85% 찬성… 파업 돌입은 당분간 유보…정부, "파업하면 지원 중단"

▲ 파업 찬반 투표 결과
대우조선노동조합(위원장 현시한)은 13일, 14일 이틀 동안 ‘일방적 구조조정 저지 및 총고용 보장을 위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벌여 투표 참여 조합원의 85% 찬성으로 파업을 가결했다.

이번 파업 찬반 투표에는 전체 조합원 6,980명 중 87.8%인 6,127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기권은 853명으로 12.2%를 차지했다.

투표결과, 투표자의 85%인 5,207명이 파업에 찬성했으며, 13.5%인 828명은 반대표를 던졌다. 92명은 무효표 의사를 나타냈다.

노조가 찬반 투표를 통해 ‘파업 수단’을 확보함에 따라, 향후 회사와 채권단이 마련한 자구계획을 저지하고 구성원들의 총고용 보장을 위한 총력투쟁에 나설 전망이다.

그러나 곧바로 파업에 돌입하는 것은 아니고 회사와 채권단이 노조가 제안한 3자 협의체계를 구성하고 대화로 문제를 해결해 간다면 쟁의행위를 자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일단 노조는 오는 16일 산업은행 본사 앞에서 상경투쟁을 펼치며 특수선 사업부문 분할에 반대하는 입장을 담은 항의서한을 전달할 계획을 갖고 있다.

노조는 지난 13일 "노조가 파업을 한다면 대우조선 지원을 하지 않겠다"는 임종룡 금융위원장의 발언에 대해서도 강한 반발을 표했다.

노조 측은 "노조 파업 여부에 따라 수십만의 국민을 죽일 수도 있다는 논리는 국민을 위한 정부가 할 수 있는 발언은 아니라고 본다"며 "진정 국민을 위한 정부라면 바람직한 대우조선 정상화를 위해 하루빨리 지원할 것은 지원하고 개선할 것은 개선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정치권의 낙하산 인사와 과도한 개입, 채권단의 관리감독 소홀, 일부 경영진들의 부실경영으로 망쳐놓은 대우조선을 마치 노동조합이 망하게 만드는 것처럼 호도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노조 관계자는 "노조는 작년 한 해 임금을 삭감하고 급여를 반납해 유상증자에 참여하면서까지 고통분담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회사 정상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지만 지금처럼 이해당사자를 배제한 채 구조조정이 진행된다면 파국을 맞을 수밖에 없으니 대화에 나서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새누리당 김현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대우조선노조는 혈세 낭비 파업 대신 고통 분담 참여를 결단해야 할 것이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이미 7,300% 부채 비율의 대우조선을 기사회생시키기 위해 7조원이 넘는 국민의 혈세가 들어갔다”며 “이런 상황에서 노조가 ‘기득권 지키기’에 골몰하는 것은 매우 걱정스러운 일이다”고 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