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표 의원(새누리당, 경남 거제시)은 지난 16일 열린 '2016 정부 추경안 심사'관련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조선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감 확보를 위한 정부의 추경지원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날 김 의원은 유일호 경제부총리에게 “추경은 국민의 혈세로 편성되는 것이니만큼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이번 추경이 산업구조 개혁과 규제철폐 그리고 기업 투자 유인책 확대 등의 정책과 병행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구체적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김종덕 문화체육부장관에게 “정부 지역발전특별회계 사업의 실집행이 연례적으로 부진한 측면이 있다. 현재 조선업 구조조정으로 위급한 상황이니 만큼 정부가 편성한 예산이 국회에서 원안대로 통과되어 현장에서 차질 없이 진행되어야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당초 취지를 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하며 문체부와 지자체간의 긴밀한 협조체계마련을 주문했다.

또한 김 의원은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에게 “조선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생겨나는 퇴직자들에 대해 재취업을 위한 신속한 교육과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지속적으로 늘어날 퇴직자를 위해 전폭적이고 실효성 있는 지원은 물론 퇴직자 입장에서 공감할 수 있는 방안을 시급히 마련하라”고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과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함정 건조 및 노후함정 대체 건조', '관공선 건조 및 운영' 등 계획된 사업들에 반영된 예산을 효과적으로 사용해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현재 조선업이 위기인 만큼 국민안전처의 선금지급제도 등이 신속히 진행 될 수 있도록 관련 정부부처간 면밀한 협의를 통해 각 종 서류절차 및 검토기간 등을 단축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러한 김 의원의 발언에 대해 각 정부부처 관계자는 “조선업 위기를 극복하고, 일자리가 안정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방안마련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김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거제 바람의 언덕 주차장 조성사업 추진 지원 △거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상권 살리기 방안 △장승포항 야간경관조명 설치 위한 지원 등 11건의 거제현안에 대해 정부의 지원을 촉구했고, KFX 보라매사업의 추경편성을 통한 원활한 사업추진 및 조선소 인력 재취업 지원과 울산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및 산업구조조정촉진지역 제도 도입 성공을 위한 정부차원의 대책방안 수립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