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25일 밝혀…시와 콜레라 대책반 편성, 긴급상황실 확대 가동

거제시에서 두 번째 콜레라 환자가 발생했다. 광주광역시 회사원(59)이 통영·거제 횟집에서 해산물을 먹고 콜레라에 걸린 게 확인된 지 이틀 만이다.

질병관리본부(이하 질본)은 25일 거제시에 사는 73세 여성의 가검물에서 콜레균이 검출돼 최종 확진 판정했다고 밝혔다. 이 여성은 13일 주민이 잡아온 삼치를 회 쳐서 먹었고 14일 교회에서 점심을 먹은 뒤 콜레라 증세를 보였다.

질본은 삼치회에 들어있던 콜레라균이 이 여성에게 감염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여성과 함께 삼치회를 먹은 11명의 주민들은 아직 설사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이 환자의 남편과 아들도 설사 증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두번째 환자와 첫 환자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첫 환자는 7일 거제에서 점심 때 간장게장·양념게장을, 저녁에는 전복회·농어회를 먹었고 8일에는 통영에서 점심에 농어회를 먹었다.

첫 환자가 다녀간 횟집에 두 번째 환자가 간 적이 없다. 따라서 콜레라 균이 통영·거제 일대에 퍼진 것으로 볼 수 있다. 다른 유형의 감염이 잇따라 발생함으로써 지역사회 전파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두 번째 환자는 6월에 양 쪽 무릎관절 치환 수술을 받았고 과거에 고혈압과 뇌경색을 앓은 적이 있어 면역력이 약한 축에 든다.

질본은 경남도·거제시와 콜레라 대책반을 편성했고 역학조사팀·상황지원팀 등 5개 팀으로 긴급상황실을 확대해 가동하기 시작했다.

질본은 ▶안전한 식수를 마시고 ▶오염된 음식물 섭취와 물을 먹지 않아야 하며 ▶물과 음식물은 높은 온도에서 끓이거나 익혀서 섭취하고 ▶식재료와 음식물을 다루기 전에 손을 씻고 대변 후 30초 이상 손을 씻어야 한다고 권고했다.

[市 보도자료]두 번째 콜레라 환자 발생에 따른 긴급상황실 확대 가동
콜레라 대책반 편성, 거제시보건소에 현장대응반 설치

   
 
◆ 8월 22일 콜레라 확진 환자 보고 이후 두 번째 확진 환자 확인에 따라 콜레라대책반 편성 및 긴급상황실 확대 가동

□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기석)는 두 번째 콜레라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감염경로 확인 및 지역사회 유행발생 가능성 평가를 위한 역학조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환자와 접촉자 조사 결과

○ 환자(73세, 여자)는 지난 6월경에 양측 인공무릎관절 치환수술을 받고 거동이 불편한 분으로, 8월 13일 잡아온 삼치를, 다음날인 14일에 교회에서 점심에 섭취한 뒤,


○ 다음날인 15일 오전부터 설사증상이 나타났고, 상태가 호전되지 않자, 이틀 뒤인 17일 경남 거제시 소재 맑은샘병원에 입원하여 진료 받았으며, 21일부터 증상이 호전되어 24일에 퇴원했다.

○ 접촉자 조사에서 동일 삼치를 공동 섭취한 11명은 8월 24일 콜레라균 검사를 시행하였으며 현재까지 설사 증상을 나타나지 않았다.

□ 환자에서 분리된 콜레라균은 혈청학적으로 ‘O1’이며, 독소유전자를 보유하고 있고, 생물형은 ‘El Tor’형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8월 22일 보고된 첫 사례와 동일한 유전형인지 확인하기 위해 유전자지문분석(PFGE)을 진행하고 있다.

□ 질병관리본부는 추가 환자 발생에 대비하고 신속한 상황대응 및 관리를 위해

○ 콜레라대책반 편성 및 긴급상황실을 확대가동하고(붙임2),

○ 지역사회 설사환자 발생 감시를 위한 질병정보 모니터망의 운영 강화와 시도‧시군구 담당자와 24시간 업무연락체계를 유지하며,

○ 거제시와 공동대응하기 위해 거제시보건소에 현장대응반을 설치하였다. 

□ 그리고 콜레라 예방을 위해 ‘1. 올바른 손씻기, 2. 물은 끓여먹기, 3. 음식 익혀먹기’를 실천해야 하며,

○ 하루 수차례 수양성 설사 증상 발생 시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고

○ 의료기관은 수양성 설사 환자 내원 시 콜레라 검사를 실시하고, 콜레라 의심 시 지체 없이 보건소에 신고할 것을 당부하였다.

○ 한편 정기석 질병관리본부장은 콜레라대책반과 함께, 경남 보건환경연구원 실험실 및 콜레라 발생 현장 점검을 위하여 24일(수) 저녁 거제시를 방문하였으며, 25일(금일) 오전 9시 현재 거제시보건소에서 대책반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 해당 보도자료 내용은 신속한 자료 공개를 위한 것으로, 추가적인 역학조사 결과에 따라 수정 및 보완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붙임> 1. 콜레라 역학조사 개요
2. 콜레라대책반 운영(안)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