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한표 국회의원
김한표 의원은 8일 열린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청문회(서별관 청문회)’에 참석해, 조선·해운산업의 회생방안과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가 하루빨리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 날 김 의원은 유일호 경제부총리 및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세계 1등인 대한민국 조선업이 어려움을 겪게 된 원인에 대해 정확하고 엄정한 원인규명이 필요하다. 현재 전·현직 경영진이 연임로비, 부실회계 등의 혐의로 검찰수사가 진행 중인데 면밀한 책임규명과 불미스러운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실효성 있는 대책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김 의원은 “대우조선해양은 2014년 11월 이후 현재까지 전 세계 조선소 중 수주잔량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최고의 경쟁력을 지닌 우리나라 대표 조선소이며, 지금 현재에도 4만 명이 넘는 근로자들이 필드에서 땀을 흘리고 있다. 과거의 기업경영 부실 때문에 4만 산업역군에게 피해가 가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할 것이며, 다가오는 수주절벽에 대비해 해군 함정 발주 등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방사청과 협의하여 적극적인 지원을 하는 등의 정책추진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최근의 한진해운과 같이 대우조선해양이 법정관리체제로 전환되거나 청산될 경우 선주사 측에 물어줘야 하는 비용만 25조원이 넘어갈 뿐 만 아니라 대한민국 조선산업의 국가경쟁력을 쇠퇴시켜 국가경제에 막대한 피해가 갈 것이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 의원은 “지난 서별관회의를 통해 대우조선해양에 투입 결정된 4조2천억원의 공적자금에 대해 일각에선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주장도 있지만, 이 금액은 단순히 대우조선해양만을 위해 사용된 것이 아니다. 협력업체 및 기자재업체 대금, 근로자 임금 등으로도 지급되어 4.2조원의 정부지원금은 조선산업 뿐만 아니라 거제 및 경남의 경제 나아가 국가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봐야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은 기업의 환부를 제거해 보다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경제 활력을 되찾기 위한 과정이다. 이번 청문회가 위기에 빠진 조선 및 해운산업을 살릴 방안을 모색하고, 우리 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같은 김 의원의 발언에 대해 유일호 경제부총리 및 관계부처장 등은 지적사항에 공감하며 지적내용이 정부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각 담당부처와 협의하여 추진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김 의원은 이밖에도 △조선산업 핵심기술자 이탈상태 방지대책 마련 △법정관리기업 관리를 위한 전문법원 설립 필요 △정부회의 선택적 공개방안 마련 △해양플랜트 산업발전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 지원 필요 등에 대해 정부에 강력하게 촉구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