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표 의원(새누리당, 경남 거제시)은 9일에 열린‘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청문회(서별관 청문회)’에 참석해, 정부의 적극적인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 지원과 국내 조선·해운업계 회생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에게“지난 8월 24일 산업은행이 대우조선의 여신등급을 강등하자 우리은행도 요주의 단계로 등급을 하향조정했다. 조선업황의 부진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신용도까지 하락하는 직격탄을 맞아 대우조선의 피해가 이만저만이 아닌 상태”라며,“대우조선의 신용도가 하락하면 국제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 및 선박의 수주 등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업황이 호전될 경우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신용도를 유연하게 조정해 낮은 신용 때문에 국제시장에서 수주 불이익 등을 당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이번 조선업계 인적구조조정 때문에 빅3 조선소의 핵심전문인력 1,091명이 퇴사하는 등 핵심인력 유출에 대한 우려가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경쟁국인 중국을 비롯한 해외 조선업체들이 국내 핵심 인력들의 스카우트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하며,“조선산업의 역량은 인프라, 기술, 인재, 비전 등으로 구성되며 이 중 기술과 인재를 놓치면 1990년대 일본처럼 세계 1위의 조선경쟁력을 다른 나라에 넘겨주는 상황이 올 것이다. 국내 조선업 활황기가 올 것을 대비해 핵심인력 유출 방지를 위한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할 것.”이라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또한 김 의원은“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자 타국 선주사에 고액의 용선료를 지불해야 할 뿐만 아니라, 곧장 현대상선의 배를 투입하는 것을 보고 국적선사의 필요성을 절감했다.”며,“조선업과 해운업은 떨어질래야 떨어질 수 없는 관계이다. 더 이상 타국 선주사에 값비싼 용선료를 지불하며 배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국적선사를 만들어 국내 조선업계와 해운업계가함께 윈윈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김 의원의 발언에 대해 유일호 경제부총리 및 관계부처장 등은 지적사항에 공감하며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