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국가산단 중간용역보고회 개최…올해 4월 승인 신청했지만….

▲ 국가산단 조감도
거제시가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거제시는 오는 2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중간 용역보고회'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는 권민호 시장과 시의원, 교수, 연구기관 관계자, 대기업 기술전략부서장,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사업협동조합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한다.

보고회에서는 국가산단 조사사업 수요 추정 및 타당성 분석, 국내외 현황 및 여건, 전망 분석, 발전방향, 개발 컨셉트, 추진전략 등을 제시한다. 이번 보고회는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추진에 소극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정부를 설득하기 위해 시와 업계가 함께 마련했다.

앞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은 대통령 공약사업에 따라 추진됐고 국토교통부는 승인을 위한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국토부는 해양플랜트를 건조한 대우·삼성 등 조선 '빅3' 기업이 대규모 손실이 발생하면서 해양플랜트산업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사업승인을 미뤄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대규모 손실의 주요 원인인 부실한 기술력과 기자재 국산화율 미흡 등은 국가산단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국가산단이 조성되면 지금까지 구성품(단품)을 만들던 방식에서 모듈(해양플랜트 단위 생산품·FPSO의 경우 20여 개의 모듈로 구성)작업이 가능해져 경쟁력 높은 생산 거점을 구축하게 된다는 것이다.

업계 측은 "국내 사업장은 모두 조선 위주로 만든 독이 많아 해양플랜트 작업장으로 적합하지 않은 데다 공정이 혼재된 탓에 작업 효율이 떨어졌다"며 "국가산단이 조성되면 이를 보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경상대 해양과학대 조선공학과 이순섭 교수는 "우리나라가 해양플랜트 건조 분야는 최강국이지만 기자재 국산화율은 이 지위에 무색할 정도로 낮다"며 "기업의 집적화를 통해 국산화율을 높여야 하는데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중국을 비롯해 싱가포르, 일본 등 경쟁국들의 추격이 만만치 않아 국가산단을 통해 이를 대비해야 한다고 시는 주장하고 있다. 중국·일본은 세계 각국에 해양자원 프로젝트 투자를 통해 해양플랜트 관련 기술을 확보 중이며 머지않아 건조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국내 연구기관들은 분석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글로벌 해양플랜트 개조시장의 독보적인 점유율을 바탕으로 중·소형 프로젝트 건조시장을 장악한데 이어 한국이 최강국인 초대형 프로젝트 시장에도 진입을 노리고 있다.

국가산단은 이들 경쟁국에 확실히 앞서고 세계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표준화 및 모듈 등 기술적 자립도를 높일 수 있는 거점이 될 수 있다고 시는 강조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해양플랜트 부문 최대 생산국"이라며 "지난해 해양플랜트 부문 기술력 및 기자재 국산화율 부족으로 큰 손실을 입었지만 향후 유가 상승이 전망되고 시장 확장에 대비해 국가산단 승인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업계도 "최근 글로벌 석유회사들이 해저유전 개발사업 손익분기점을 배럴당 40~45달러까지 낮추는데 잇따라 성공하면서 수주 재개가 시작될 것"이라며 "빠른 시일내 생산 거점을 구축해 이를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는 이 같은 국내 연구기관과 학계, 업계 등에서 분석한 현황과 전망을 취합, 정리해 관련 중앙부처에 제출하고 국가산단 조성사업 당위성을 강력 건의할 방침이다.

국내 최초로 실수요기업 투자 방식으로 추진되는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은 1조8000억원을 들여 거제시 사등면 사곡리 일원에 570만㎡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다.

▲ 국가산단 구역계(붉은선 안)
시는 국가산단 조성을 위해 특수목적법인(SPC)과 실수요기업, 건설사 컨소시엄 등을 구성하고 지난 4월 국토부에 승인신청서를 제출 했지만 5월째 미뤄지고 있는 상태다.

권민호 시장은 28일 국토부를 방문해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연내 승인을 위한 업무협의에 나설 계획이다. 권 시장은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은 1조8000억원의 생산효과와 7000억원의 부가가치, 고용 1만5000명 등의 유발효과를 가진 거제 미래 100년 먹거리 사업"이라며 "반드시 연내에 사업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가산단이 조성되면 조선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주민들의 삶이 개선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