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최악 상황 가정…현실성 없다" 해명
거제, 27일 16명 타미플루 투약, 누계 97명
거제교육청, 31일 개학 앞둔 초·중교 '개인마스크' 지참토록

▲ 입원환자 10만~15만, 사망자 1만~2만명 추정…최악일 경우, 인구 20%  감염, 사망자 2만~4만명

신종 인플루엔자A(이하 신종플루) 대유행하면 국내에서 최대 2만명까지 숨질 수 있다는 가상시나리오가 공개돼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보건복지가족부는 "추정된 사망규모는 영국이나 호주 등 외국에서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여 인용한 추정 사망자나 환자 발생 수치를 단순하게 우리나라 인구에 적용해서 계산한 것으로 여러 가상 시나리오의 하나이다"고 해명했지만, 27일 세번째 사망자가 발생하면서 신종플루에 대한 불안감은 더 커지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 민주당 최영희 의원이 27일 보건복지가족부로부터 넘겨받아 공개한 ‘신종인플루엔자 가을철 대유행 대비 방안’(8월16일 관계부처 회의자료)을 보면, 정부는 항바이러스제, 백신 등 적극적인 방역대책으로 향후 신종플루 유행규모를 입원환자 10~15만명, 사망자 1~2만명으로 추정했다.

복지부는 또 이 자료에서 항바이러스, 백신 등 방역대책이 없을 경우에는 인구의 20%가 감염되고 입원환자는 20만명, 사망 2만~4만명(0.04~0.08%) 정도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우리나라 정부는 이번 신종플루 대유행 시 최대 약 2만명 정도의 사망자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복지부는 이에 대해 "회의 준비 과정에서 가상 시나리오의 일부를 검토한 초안 단계의 내용이 제출된 것이다"며, "현실성이 낮고 우리나라의 공식적 입장이 반영된 자료가 아니어서 16일 회의자료에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27일 해명했다.

최 의원은 또 "신종플루가 대유행하면 발병률을 30%로 가정할 때 27조6200억원의 사회경제적 비용이 들 것으로 추계된 바 있다"며 "방역 체계에 구멍이 뚫리면 엄청난 사회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는 만큼 항바이러스제 비축 및 백신 생산 구매 등 대책 마련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복지부는 "사회경제적 비용도 2006년 당시 조류인플루엔자를 전제로 추계한 것으로, 신종플루에 그대로 적용할 수 없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 27일 16명 항바이러스제 투여, 누계 97명(22~27일)…교육청, 31일 개학 앞둔 초중교 대응책 마련 비상

거제시는 신종플루 대응방식이 거점병원과 거점약국 체제로 22일부터 전환된 후 27일 오후까지 97명의 시민에게 항바이러스제 투약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27일 하루에만 보건소 1명, 치료거점병원 10명, 거점약국 5명 등 16명이 항바이러스투약을 받았다고 밝혔다.

거제교육청은 24일부터 개학을 한 고등학생과는 달리 31일 일제히 개학하는 초등학생과 중학생에 대한 신종플루 확산 대비책 마련에 온 힘을 쏟고 있다.

24일 개학한 고등학교의 경우, 매일 아침 조례 시간에 발열 증상을 보이는 의심환자를 체크한 후 조퇴를 시키거나 거점병원 등에 치료를 시키고 있다며 아직까지 고등학생 중에는 확진환자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거제교육청이 밝혔다.

31일 개학하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경우는 개인 마스크를 모두 지참토록 각 학교에 지시했으며, 급식을 할 때는 반드시 손을 씻도록 손소독제를 배포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