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조선업 경쟁력 강화 방안' 발표 예정…맥킨지 보고서 수용 여부 관심

▲ 대우조선해양 야드 전경
오는 31일 정부가 발표할 조선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 담길 ‘대우조선해양’ 해법을 놓고 관심이 쏠리고 있다.

27일 조선일보 보도, 연합뉴스 보도, 기획재정부 입장 발표 등에서 각각 다른 시각을 보이기 때문이다.

■ 조선일보, “정부 부처 이견(異見), 금융위 ‘독자생존’, 산업부 ‘공중 분해’”

먼저 조선일보는 27일 “대우조선해양 해법을 놓고 정부 부처간 이견을 보이고 있다”는 논지로 보도했다. 이 신문은 “정부가 오는 31일 발표할 조선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둘러싸고 기획재정부, 산업자원통상부, 금융위원회가 여전히 엇박자를 내고 있다. 구조조정을 총괄할 사령탑이 보이지 않는다는 우려가 커진다. 대우조선해양 해법이 문제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대우조선해양의) 독자 생존(금융위원회)을 유도할지, 사실상 공중 분해(산업자원통상부)시킬 것인지에 대한 절충이 필요하다”고 했다.

먼저 산업부는 글로벌 컨설팅업체인 맥킨지가 지난 6월부터 진행한 '조선업 구조조정 보고서'를 토대로 사업 분야별 수익성을 평가해 매각·청산 등 리모델링 수준의 사업 재편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했다.

“맥킨지 보고서 초안(草案)에는 ‘대우조선해양의 영업이익률이 2020년까지 마이너스 10%까지 하락해 3조3000억원 자금 부족이 발생해 독자 생존이 어렵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며 “대우조선해양을 상선 전문 조선사로 격하, 현행 '빅3' 체제를 사실상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의 '빅2' 체제로 개편하자는 것이다”고 했다.

“반면 금융위는 일단 현행 사업 분야를 유지하고 설비 감축 등 다운사이징(규모 축소)을 하는 선에서 그쳐야 한다는 입장이다”며 “고용 규모가 4만명에 달하는 대우조선해양의 대규모 실업 사태 가능성, 최대 채권자인 수출입은행의 부실 우려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강도 높은 자구 노력과 채권단 지원 등을 통해 조선 경기 회복이 예상되는 2018년까지 버틸 수 있도록 길을 터줘야 한다는 것이다”고 보도했다.

“두 부처의 입장은 군함·잠수함 등 방산(防産) 분야와 원유 시추 설비 등 해양플랜트 분야 처리 방안에서 첨예하게 갈리고 있다”며 “산업부는 방산 분야 매각, 해양플랜트 분야에서 철수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금융위는 ‘방산 분야는 캐시카우(cash cow·안정적 수익원)인 만큼 분리하더라도 매각이 아니라 자회사 등으로 보유해야 한다. 해양플랜트는 규모를 줄이더라도 미래 먹거리인 만큼 유지하는 것이 맞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 기획재정부 “대우조선 해법 부처이견 사실 아니다”

기획재정부는 27일자 조선일보 ‘대우조선 해법 발표 D-4, 부처 여전히 엇박자?’ 제하 기사 관련, “조선업 경쟁력 강화방안은 관계부처 간 충분한 소통을 통해 협의 중에 있고 현재 컨설팅 결과와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적인 방안을 마무리하는 단계에 있다”며 “31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 장관 회의를 통해 예정대로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고 입장을 27일 발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기재부는 “산업부는 대우조선을 사실상 공중분해시켜 현행 빅3체제를 빅2체제로 개편하자는 입장인 반면, 금융위는 현행대로 유지시키자는 입장이라는 기사의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 연합뉴스, “31일 조선업 경쟁력 강화안에 대우조선 운명은 안 담긴다”

연합뉴스는 27일 “조선 '빅3'가 '빅2' 체제로 재편될 것이란 전망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정작 정부가 곧 발표할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는 조선 3사 사업개편과 관련한 방안이 담기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는 “정부 관계자는 ‘조선업 경쟁력 강화방안에는 조선업황 전망 분석과 다양한 지원책이 포함되지만, 일각에서 제기하는 관측처럼 빅3 체제 재편 필요성과 관련한 직접적인 내용이 담기지는 않을 것"이라는 설명을 했다”고 덧붙였다.

결국 이번 방안에는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채권단 주도로 구조조정을 원활히 추진하고, 업계가 자발적 판단에 따라 사업재편을 추진한다면 정부가 기업활력법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조선업 경쟁력 강화방안에는 각사의 자구계획에 따른 공급능력 축소, 친환경 선박 등 고부가가치 선종 기술력 확보, 선박 관련 서비스업 개척 등의 방안이 주요 내용으로 담길 것으로 보인다.

■ 금융위와 기재부 간 막바지 출자전환 협상 진행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해법이 여전히 꼬여 있는 데 비해 수출입은행의 출자 규모는 금융위와 기재부 간 협상이 가닥을 잡아가는 모양새다.

수은이 1조원대 중반 규모의 대출금을 출자전환(대우조선해양 주식으로 전환해서 보유)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최대 주주인 산은이 작년 말 결정된 1조6000억원에 일부 추가 출자를 할 테니, 최대 채권자인 수은도 출자전환에 동참한다는 것이다.

이 문제는 당초 산은과 수은 간 협상이었는데, 수은은 "더 이상 조선업을 지원할 여력이 없다"며 난색을 표했다. 출구를 찾지 못한 끝에 두 국책은행이 각각 소속된 금융위와 기재부 간 협상으로 번졌고, 뒤늦게 양측이 막바지 조율을 진행 중이다. 정부 관계자는 "기재부가 금융위의 입장을 상당히 수용하는 선에서 조정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현재 대우조선해양은 자산보다 부채가 많은 완전자본잠식(6월 말 기준, -1조2284억원) 상태라 출자전환을 통한 자본 확충이 급선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해외 선주들이 발주를 할 때 '대우조선해양은 완전자본잠식 상태라 문제가 있다'고 간주해 숏리스트(수주 후보군)에도 포함시키지 않는 경우가 늘고 있다. 재무건전성을 확보하지 못하면 수주절벽 상황에서 벗어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