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김영삼 전 대통령의 서거 1주기 추도식이 22일 10시부터 거제시 장목면 대계마을 김영삼 대통령 기록전시관 앞 광장에서 열린다.

국립현충원 추도식과 동시에 개최되는 이날 행사는 유관기관 단체장과 일반시민, 모교학생 등 5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추도식은 고인에 대한 묵념을 시작으로 추도사와 추모시, 추모편지 낭독, 추모영상 상영, 추모공연, 추모사진전 관람 순으로 진행된다. 특히 추모편지는 고인의 모교인 장목초등학교 6학년생들이 낭독한다.

추모공연은 ‘청산에 살으리라’, ‘수선화’, ‘보고 싶은 얼굴’, ‘고향의 노래’ 등 고인이 생전에 즐겨듣던 음악으로 구성돼 있다.

참석자들은 대통령 기록전시관에서 고인의 일대기와 업적을 담은 추모사진전을 관람하며 김 전 대통령을 기린다.

권민호 거제시장은 “민주주의 꽃을 피우기 위해 한 평생 노력하신 거제 출신 고 김영삼 전 대통령의 추도식에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고 김영삼 전 대통령은 대한민국 제14대 대통령으로 32년간의 권위주의적 통치를 종식시키고 문민(文民)정부를 출범시킨 인물로 역사바로세우기, 하나회 척결, 금융실명제 실시, 조선총독부 철거 등 많은 개혁을 통해 선진 대한민국의 초석을 세우고 우리나라의 민주화를 위해 평생 헌신한 지도자로 평가받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