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감축 포함한 자구계획 충실한 이행 위해 지난해 제출한 노사확약서 재확인

[2신]대우조선해양이 채권단의 추가 지원을 받기 위한 한 고비를 넘겼다.

대우조선해양 노사는 '경영정상화를 위한 추가 노사확인서'를 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17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는 그동안 산업은행이 요구해오던 쟁의행위 금지 및 고통분담의 내용을 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노사는 이날 제출한 확인서를 통해 지난해 제출했던 '기본 확약서'와 '경영정상화계획 이행을 위한 약정서' 사항을 준수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회사는 모든 자구계획을 충실히 이행하고, 노조도 적극 협조하며 경영정상화를 저해하는 쟁의행위 등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노사확인서가 제출됨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의 자본확충계획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오는 25일 대우조선해양 임시주주총회에서 정관 일부 변경 및 자본금 감소 승인 건이 통과되면 연내 자본확충이 이뤄진다. 이를 통해 완전자본잠식에서 벗어나면 대우조선해양은 정상적인 수주활동에 나설 수 있을 전망이다.

홍성태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 위원장은 "회사가 법정관리로 가는 것만은 막고, 구성원들의 생존권과 일터를 지켜야 한다는 생각으로 결단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에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대승적 차원에서 결단을 내려준 노동조합 홍성태 위원장과 모든 조합원들에게 감사하다"며 "노사가 협력해 이른 시간 안에 회사를 정상화시키겠다"고 말했다.

[1신]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위원장 홍성태)이 채권단이 내세운 자본확충 지원의 전제조건인 자구계획 동의 확약서 제출을 놓고 17일 회사 측과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이날 대우조선에 따르면 노조가 18일 열리는 산업은행 이사회 전에 확약서를 제출해줘야 자본확충 지원을 원활히 받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전날 대우조선 노사는 밤늦게까지 확약서 제출 문제를 놓고 협상을 했고, 17일에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업계에서는 대우조선 노조의 확약서 제출 데드라인이 24일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산업은행이 18일 이사회에서 대우조선에 대한 자본확충 방안을 의결한 뒤라도 오는 25일 열리는 대우조선 이사회에서 대우조선 주식의 감자를 부결시키는 카드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대우조선 노조는 협상이 진행됨에 따라 일단 17일 오후 2시 산업은행 앞에서 하기로 했던 상경투쟁과 기자회견을 16일 취소했다. 이를 두고 조선업계에서는 노조의 확약서 제출이 임박한 게 아니냐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 대우조선노동조합 홈페이지 캡쳐
앞서 대우조선의 대주주인 산은과 수출입은행은 대우조선에 대해 총 3조2000억원 규모의 자본확충을 하겠다고 지난 10일 발표했다. 전제조건으로 노조의 무파업, 자구계획 동참 확약서 제출을 공식 요구한 상태다.

노조는 총 2조8000억원 규모 자본 확충에 앞서 채권단이 요구하는 인력 감축, 무쟁의 등의 내용을 담은 확약서에는 절대 동의할 수 없다며 강경투쟁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하지만 대우조선 지분 58.2%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주주인 산은과 금융위의 태도는 강경하다. 18일 열릴 예정인 산은과 한국수출입은행 이사회 개최 전까지 확약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법정관리도 불사한다는 입장이다.

채권단과 노조가 벼랑 끝에서 대치하는 형국이다. 16일 대우조선 노조는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는 벼랑 끝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대우조선 노조는 사측과 채권단이 요구하는 확약서 내용 중 특히 인력 감축 부분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지난달 31일 정부는 대우조선을 살리되 2018년까지 직영인력 5500명(41%)을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쟁의금지 조항에 대해서도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하지만 금융위와 산은도 이번에야말로 절대 물러설 수 없다는 완고한 입장이다. 지난 14일 임종룡 위원장은 조선·해운 구조조정 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대우조선 노조가 확약서에 서명하지 않으면 "원칙에 따라 처리하겠다"며 사실상 법정관리를 시사했다. 임 위원장은 "이해관계자 간 손실분담 원칙에 따라 대우조선 노사의 철저한 자구 노력 선행이 필요하다"며 "대우조선 노사가 보다 확고한 희생 의지를 즉각 보여줘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16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임 위원장은 "내일(17일)까지 대우조선이 노사 확약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채권단도 지원하지 않겠다는 굳은 의지를 가지고 있다"며 "(자구계획에) 동의하지 않으면 기업이 살아날 수 없다는 점을 노조가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채권단 관계자도 "막대한 국민 혈세가 투입됐고 추가 투입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의 힘겨루기 시도는 사측이나 정부가 아닌 사실상 국민을 상대로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만약 25일 주총까지도 노조 확약서가 도착하지 않으면 대우조선의 운명은 다시 바람 앞의 등불 신세가 될 수 있다. 지난달 대우조선 회생이 어렵다는 맥킨지 보고서에도 불구하고 한 차례 고비를 넘겼지만 확약서에 발목이 잡혀 법정관리로 내몰릴 수 있어서다. 노조가 희생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음에도 산은·수은이 2조8000억원의 자본 확충에 나설 가능성은 거의 없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