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문가들 2018년부터 조선해양산업 정상회복 전망에, 조선관련학과 인기 UP! Again 2011
■ 국내유일 조선해양플랜드 특성화대학 거제대학교, 산업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학과 개편 계획중

국내유일 조선해양플랜트 특성화대학인 거제대학교(총장 전영기)에서는 2018년 조선해양산업 정상회복 전망에 조선계열학과(조선해양공학, 기계공학, 전기공학, 조선기술과) 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2014년과 2015년 연속으로 전국대학 취업률 1위를 달성한 거제대학교는 지난해부터 시작된 조선해양플랜트 불황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2016년 9월말 기준 취업률 83.6%로 전국대학 중 TOP을 기록하고 있다. 취업률 및 이들학과의 인기가 높은 이유가 무엇인지 각 학과의 소개와 장점을 통해 알아본다.

■ 해양플랜트 전문인 양성, 조선해양공학과

거제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는 2009년 선박건조전공으로 시작하였다. 이후 2012년 조선해양산업 발전에 부흥하기 위하여 3년제 학과로 발전하였다. 전국 22개 전문대학교에 설치된 조선관련 학과 중 유일하게 3년제 학과로서 2년제 과정에서 부족한 선박 및 해양플랜트 설계에 필요한 공학 지식 등을 충분히 교육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거제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의 다른 장점은 바로 우수한 교수진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거제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전임 교수진은 총 8명으로 서울대, 부산대, 부경대, 인하대, 울산대 등 조선해양공학과 명문 대학 출신이다. 또한 초빙 교원들은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에서 25년 이상 설계 분야 경험을 가진 분들로서 우리나라가 설계한 모든 선박 설계에 관여하였다고 할 수 있다.

거제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는 한국 조선해양 산업을 대표하는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와 산학일체형 교육 시스템 개발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조선해양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 과정 개발 및 교육에 힘쓰고 있다.

거제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는 전문 기능 인력을 양성하는 고등 직업 교육 기관 역할에만 만족하지 않고 학생들의 학습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2017학년부터 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한 전공 심화 과정을 개설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부경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와 학위 취득 연계 교육 수행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여 거제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졸업생 중 우수 학생은 부경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3학년에 면접만으로 편입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처럼 거제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는 조선해양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설계 인력에 대한 산학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학위에 대한 요구도 만족시키고 있다. 황아롬 교수(조선해양공학과장)는 “직업 윤리 의식이 뚜렷한 기술 인력,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기초공학 지식을 갖춘 실무형 기술인력 및 종합설계능력을 겸비한 해석력 갖춘 기술인력 양성에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 거제대학교 기계공학과 2012년~ 2015년 4년연속 전국 기계공학과 취업률 1위

기계공학과는 1990년 개교할 때 부터 설립된 학과로 현재까지 지역의 조선산업체, 조선산업 관련업체 그리고 인근의 기계, 항공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기술인을 양성하고 있다.

교육목표로는 첫째로 세계적수준의 기계공학과를 구축하고 둘째로는 실용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으로 기계, 조선분야 최고의 전문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제와 수업기간도 다양하다. 주간 3년제로 운영되고 있는데 3년 졸업후 전공심화과정인 “기계조선공학과”에 재입학하여 1년간 학업을(주간1년) 이수하면 기계공학과 4년제 학사학위도 받을 수 있고 또다른 전공심화과정인 “산업경영학과”에 재입학하여 1년간 학업을(야간1년) 이수하면 경영학분야 정규 4년제 학사학위도 받을 수 있다.

또한, 인근의 부경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와 편입연계교육 협정을 체결하여 소정의 학점을 이수하면 면접전형만으로 3학년에 편입할 수 있는 연계교육시스템도 운영하고 있다.

기계공학과는 3개의 전공트랙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CAD기계설계전공, 자동차/항공전공, 조선기계전공이 있다. 1-1학기부터 2-1학기까지는 공통으로 수업을 하고 2-2학기부터 3-2학기 까지는 전공트랙별로 학점을 취득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에게 능력과 적성에 따라 다양한 교과목을 학습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차원에서이고 그결과 학생만족도가 높고 중도 탈락율도 적으며 취업처도 다양하다는 특징이 있다.

기계공학과는 매년 약 80명이 입학하고 70명 정도가 졸업하는데 최근 5년간 졸업생 취업처(대기업)를 살펴보면 괄목할 만하다.

- 2016년 대우조선10, 삼성 4, 두산중공업7, POSCO 2, LG 1, 일본5 (취업율 86%)
- 2015년 대우조선 32, 삼성 1, 한국항공 1, POSCO 2, LG 1명 (취업율 90.5%)
- 2014년 대우조선 36, 한국항공 5, LG 2, 현대 1명 등(취업율 95.2%)
- 2013년 대우조선 22, 포스코 1, STX 7, LG 4, SK에너지 1명 등(취업율 93.5%)
- 2012년 대우조선 19, 삼성 3, STX 4, LG 4, 두산 1명 등(취업율 84.5%)

전국에 있는 기계공학과 취업률을 살펴보면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도 까지 전국기계공학과 취업률 4년 연속 1등을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자발적 미취업자를 제외하면 취업률은 100% 에 육박하고 있으며 대기업 취업률이 60~70% 로 질적인 취업률에서도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있다.

기계공학과 박용호 학과장은 앞으로도 계속 “윤리와 도덕성을 겸비한 세계적수준의 기공학도”를 양성하여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성동조선 등의 대형 조선소와 인근의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중견 직업기술인을 양성 할 것”이라고 자신있게 역설하고 있다.

입학이나 교육과정에 대해서는 박용호교수 (055-680-1600, yhpark@koje.ac.kr www.koje.ac.kr ) 에게 문의하면 된다.

■ 전국 최상위 취업률을 자랑하는 전기공학과

거제대학교 전기공학과는 특성화사업의 일환으로 선박전기과로 운영되어오다 2017년부터 전기공학과로 학과명이 변경되어 운영될 예정이다. 이는 조선 산업분야에 의존적이었던 지역적 한계를 극복함과 동시에 실제 전국적인 경쟁력을 갖추었음에도 불구하고 학과명에 의해 선박에 한정적인 전공으로 외부 산업체에 비춰진 인식을 타개하기 위한 선택이다.

거제대학교 전기공학과 출신 학생들은 지역의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뿐만 아니라 한국전력, 한국전기안전공사, POSCO Group, 한국항공우주산업, 두산중공업, LG Group, S-Oil 등 구직자가 가장 선호하는 기업에 지속적으로 취업을 함으로써 그 경쟁력을 검증받고 있다.

거제대학교 전기공학과는 ‘전장설비 설계/생산 및 시운전’, ‘전기기기와 PLC 제어’, ‘스마트그리드 전력기술’ 인력을 양성하여 지역 산업체, 나아가 전국의 전기 관련 직무에 필요한 인재를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우리는 현대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전기에 대한 소중함을 잊고 살지만 실상 전기에 대한 의존도는 절대적이라 할 수 있으며 전력수요 또한 매년 증가되고 있다. 그에 따라 전력의 안정적 수급 측면에서 산업 현장에서의 전기설비보강과 이를 운용하기 위한 인력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고 이 외에도 전기자동차,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보급 확대에 따른 전문 인력 수요 역시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서규석 교수(전기공학과 학과장) 은 “이러한 사회 변화와 수요에 대응하여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탄력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할 것이며 실무와의 미스매치를 최소화하여 산업체와 학생 모두가 만족하는 학과가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 조선 및 해양 설계전문가, 선박검사 전문가 양성 조선기술과

거제대학교 조선기술과는 선박생산설계인력과 선박 검사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실무중심의 NCS기반 현장실무형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지역 산업체에서 성곡적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선박생산설계 인력, 선박검사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첫째 선박설계전공은 선박 생산 설계 능력을 갖추고 있으면서 동시에 숙련된 디자인 능력을 가진 인력을 양성한다. 이를 위해 조선기술 기초 학문을 기반으로 지역 조선소에서 사용하고 있는 AutoCAD, AM, Catia 등의 설계 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하여 졸업 즉시 활용할 수 있는 맞춤형 설계 실무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두 번째로 선박검사/전자 전공는 선박 도면에 대한 독도 능력과 함께 선박 관련 검사(도장 검사, 계측 검사, 비파괴 검사, 의장품 검사) 능력을 가진 인력을 양성한다. 이를 위해 AutoCAD, AM, Catia 등의 설계 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하고 초음파 장비를 사용하여 선박 검사 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네트워크, 전자 등 관련 배경 학문을 연마하여 취업 후 바로 실무를 처리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향후 취득 가능한 자격증으로서, AutoCAD, 카티아, 비파괴검사산업기사, 품질관리산업기사등 이 있으며, 거제대학교 조선기술과 출신 학생들은 지역의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선박설계 전문업체, 기자채업체 등 전문성이 돋보이는 기업 및 구직자가 선호하는 기업에 지속적으로 취업을 함으로써 그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거제대학교 조선기술과 김선일 교수(조선기술과 학과장)는 “실용교육 강화 와 내실잇는 전공기초학습교육 통해 조선해양 설계 전문가 및 선박 검사 전문가, 경쟁력을 갖춘 기술인을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거제대학교의 높은 역량은 교육부등 국가 공인기관에서 실시하는 각종 대학평가에서도 그 역량을 확인 할 수 있다.

2011년 교육부 주관 전국 148개 전문대학을 대상으로 최고의 역량을 갖춘 7개 대학을 선정한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에 4위로 선정되었으며, 지난해 장장 5개월에 걸쳐 전국의 모든 대학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부산·울산·경남·제주지역의 25개 사립 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최우수 ‘A등급’을 받아 대내외적으로 대학의 역량이 다시 한번 입증되었다.(전국 148개 전문대학 중 14개 대학 ‘A등급’) 그밖에도 2014년 기관평가인증·교원양성기관평가인증, 2015년 간호교육인증평가를 받아 교육부에서 실시하는 모든 인증평가를 통과하였다.

거제대학교 2017년 정시 모집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공식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www.koje.ac.kr)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