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운 지세포~아주동 3.8㎞ 1공구 28일 개통…2002년 착공…계룡산 교차로 '미개통'

거제시 장평동 고개서 일운면 지세포까지 잇는 국도 14호선 국도대체우회도로 15.1㎞ 공사가 14년 만에 끝났다.

국토교통부는 일운면 지세포~아주동을 잇는 국도14호선 대체 우회도로 1공구 3.8㎞를 오는 28일 완전 개통한다고 26일 밝혔다. 개통은 28일 오후 2시부터다.

▲ 국도14호선 대체우회도로 건설 구간
국도 14호선 대체 우회도로 거제구간 공사는 지난 2002년에 착공했다. 그동안 3개 구간으로 나눠 공사가 진행됐다. 아주동~상동 2구간은 2013년에, 상동~장평고개 1구간은 2015년에 각각 개통됐다. 이미 개통된 11.3㎞와 이번에 개통하는 3.8㎞를 합쳐 15.1㎞다. 사업비는 3,641억원이 투입됐다.

이번에 개통된 구간은 2007년 5월에 착공해 9년 6개월만에 완공을 보게됐다. 사업비는 918억원이 들어갔다. 주요 시설은 도로 길이 3.83㎞, 폭 20m~40m(4~8차로), 교량 400m 1개, 터널 960m 1개, 지하차도 380m 1개 등이다.

▲ 국도14호선 대체우회도로 일운~아주 구간 교량 전졍
국토교통부는 “국내 최대 조선 및 중공업지대로써 경제발전에 비해 도로 확충이 부족해 만성적인 교통난을 겪어 왔으나 이번 도로 개통으로 교통체계가 개선되어 지역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한편 국도14호선 대체우회도로 구간 중 국토교통부(부산지방국토관리청)가 시행한 구간은 이번 1공구 완공으로 공사가 끝난다. 하지만 거제시 예산이 들어가는 ‘계룡산 교차로 건설’은 마무리되지 않았다.

계룡산 교차로는 국도14호선대체우회도로서 거제공고까지 연결하는 ‘램프’다. 노선 길이는 411m이고, 폭은 11.5m다. 총사업비 93억8,000만원 중 공사비는 52억원, 보상비는 38억원, 기타 3억8,000만원이다.

계룡산 교차로 건설은 보상은 완료됐다. 추경에 5억원 예산을 확보해 공사 발주 업체 선정 단계다. 내년 당초 예산도 20억원을 확보해놓았다. 나머지 예산 확보가 순조롭게 되면 오는 2017년에 완공될 것으로 전망된다. 

▲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시행하는 계룡산 교차로 공사는 이미 끝나 있다 .
▲ 대체우회도로서 거제공고 위까지 연결하는 공사는 거제시 예산으로 개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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