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사 발주 '매드독Ⅱ' 프로젝트 부유식 생산설비 계약 체결

▲ 삼성중공업이 건조 중인 대형 FPU. 이번에 수주한 해양플랜트와 같은 종류의 부유식 생산설비이다.
삼성중공업이 1조5천억원 규모의 해양플랜트를 수주했다.

국내 조선업계의 새해 첫 수주이자, 1년6개월만의 해양플랜트 수주 사례다. 지난해에는 저유가로 세계적으로 해양플랜트 발주가 아예 없었다.

삼성중공업은 오일메이저 BP사(社)가 발주하는 '매드독(Mad Dog)Ⅱ 프로젝트'의 부유식 해양 생산설비(FPU·Floating Production Unit)를 약 1조5천억원(약 12억7천만 달러)에 수주했다고 5일 밝혔다.

삼성중공업이 이번에 수주한 FPU는 미국 뉴올리언즈 남쪽 300km 해상 매드독(Mad Dog) 유전의 2단계 개발 사업에 투입되는 해양생산설비이다.

멕시코만 매드독 유전은 1998년 발견됐으며, 2005년부터 생산을 시작했다. 현재 생산량은 1일 원유 8만 배럴, 천연가스 6천만 ft3이다. 2009년 추가 탐사 결과 매장량이 당초 추정치의 2배인 40억 배럴 이상인 것으로 확인돼 2단계 개발이 추진돼 왔다.

이번에 수주한 FPU는 하루 원유 11만 배럴과 2,500만ft3 의 천연가스를 생산할 수 있으며, 자체 중량만 5만8천여t에 달하는 대형 설비다. 납기는 2020년 8월까지다.

삼성중공업은 앞서 11만t 및 7만t 규모의 대형 FPU를 건조하며 축적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입찰에 참여해 이번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했다.

이밖에 삼성중공업은 ENI사(社)가 발주하는 모잠비크 코랄(Coral) FLNG 프로젝트 계약 체결도 앞두고 있어 해양플랜트 분야 추가 수주가 기대된다.

삼성중공업과 프랑스 테크닙, 일본 JGC 등이 컨소시엄으로 수주하는 이 프로젝트에서 삼성중공업의 계약금액은 3조원(약 25억 달러)에 달한다.

삼성중공업은 익시스(Ichthys) CPF, 프릴루드(Prelude) FLNG 등 대형 해양플랜트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축적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2015년 이후 국내에서 유일하게 해양플랜트 수주를 이어가고 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국제유가가 배럴당 50달러대로 회복된 가운데 1년 반 만에 해양플랜트 수주에 성공한 것이어서 의미가 남다르다"며 "일감 확보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프로젝트 입찰 초기부터 원가와 계약구조 등 리스크를 철저히 검증하고 대비해 온 만큼 적정 수익성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