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의회 25일, '거제~부산 시내직행버스 노선분리·종점연장' 촉구 결의문 채택

하나, 경남도가 2016년 10월 19일 ‘부동의(不同意)’한 거제~부산 간 시내버스 노선을 고현‧장승포 두 개의 노선으로 분리하고 기존 노선을 거제고현시외버스터미널까지 연장하는 노선 변경안을 즉각 수용하여 시민들의 교통불편을 해소하라.

하나, 경남도는 협의권자로써 책무를 다하지 못한 채 거제시에 모든 책임을 떠넘기며 시외버스 업계의 편들기식 행정을 철회하고 책임 있는 도정을 펼쳐라.

하나, 거제~부산 간 시내버스 노선 변경요구가 조선업 불황으로 경기 침체에 빠진 거제지역 학생들과 서민들의 염원임을 깊이 자각하고 홍준표 도지사가 2015년 초도 순방 시 해결해주겠다던 시내버스 이용 불편 해소 약속을 즉각 이행하라.

▲ 거제시의회 본회의 장면
거제시의회(의장 반대식)가 모처럼 시민의 편에서 큰 목소리를 냈다. 추후 사건이 어떻게 전개될지는 지켜볼 일이다.

거제시의회는 25일 제190회 임시회를 마감하면서 ‘거제~부산 간 시내버스 노선 분리 및 (종점) 연장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형철 시의원의 대표 발의로 14명의 시의원이 발의한 ‘촉구 결의안’ 주문은 “경상남도는 거제~부산 간 시내버스이 고현‧장승포 노선 분리 및 기존 노선을 (연초 임전에서) 고현터미널까지 연장해 줄 것으로 촉구한다”이다.

거제시의회는 결의문을 채택하게 된 이유를 크게 세 가지로 내세웠다. 먼저 “26만 시민의 큰 기대와 희망을 안고 출발했던 거제~부산 간 시내직행좌석버스가 개통된 지 2년 8개월 여 동안 불합리한 노선으로 주 이용객인 시민들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불편을 겪으며 끊임없이 노선변경을 요구해 왔다”고 전제했다.

이어서 시의회는 “그러나 경상남도는 도민인 우리의 염원을 저버린 채 강 건너 불구경 하는 식의 노선 변경 불가 입장을 표명함으로써 시민들은 큰 실망에 신음하고 있다”고 도정에 불만을 나타냈다.

거제시의회는 “‘시외버스 업계 편들기식’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 편중된 경상남도 교통행정을 더 이상 수수방관할 수 없어 울분에 쌓인 26만 시민들의 뜻을 담아 강경 대응해 나갈 것을 천명하면서 결의문을 채택한다”고 했다.

경남도는 지금까지 수차례에 걸쳐 거제시가 요구하는 ‘여객자동차 운수 사업계획 변경 인가 협의 신청’에 대해 “관련 법률 처촉이다”는 이유를 내세우며 노선 분리 및 고현쪽 종점 연장을 불허하고 있다.

경상남도는 가장 최근인 24일 회신 공문을 거제시에 또 보내, 관련 법 저촉을 이유로 내세웠다. 경남도는 먼저 “노선을 분리할 경우 운행횟수가 2분의 1로 줄어든다. 또 노선이 분리될 경우 거제소방서 방향 미운행으로 이용 주민 불편 초래가 예상된다”고 트집을 잡았다.

경남도는 이와 관련된 법으로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규칙의 ‘사업 계획 변경의 기준 절차 등’에 “기존 운행경로를 너무 많이 변경하여 이용주민에게 불편을 주지 아니할 것”을 처촉한다는 것이다.

경남도는 이어서 “고현쪽 종점을 거제수협 앞 한양상가로 했을 경우 기존 시외버스 터미널과 이격거리가 330m 내외여서, 기존 시외버스 업체 운행 노선과 비슷하다. 이로 인해 사업자 전부에 대하여 균등기회가 부여되도록 하여야 할 것인데 그러지 못하다”는 이해할 수 없는 논리를 들이대고 있다. 경남도의 논리는 결국 시외버스 업자들에게 피해를 주기 때문에 노선 분리 및 종점 연장을 해줄 수 없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 2014년 1월 22일 개통한 거제~부산 간 시내직행버스가 2년을 넘기고 있다. 전체 왕복운행거리는 110㎞로, 부산 버스업체 5대, 거제 버스업체 5대 등 모두 10대의 차량이 대당 4회씩 40회 운행하고 있다. 종점 불편, 단일노선 등의 아직까지 흑자로 전환하지 못하고 적자에 허덕이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