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5호선 연장, 장목 송진포 거가대교 접속도로 연결까지만 계획
국도5호선 연장 구간에 대한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이 진행 중인 가운데 국호 5호선 연장구간 중 장목 송진포에서 연초면 국도14호선까지 구간이 빠져 있는 것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올해 5월 29일 국도 5호선 연장구간을 세 구간으로 나눠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용역을 수행중이다.
1구간의 기본 및 실시설계는 거마대교 거제쪽 시작시점인 장목면 황포리에서 장목면 송진포리 거가대교 접속도로인 국가지원지방도58까지 연결하는 4㎞ 구간에 대해 24억8천만원에 용역비로 용역을 하고 있다. 올해 6월부터 용역이 시작돼 2011년 1월 31일 용역이 마무리된다.
마산쪽 2·3구간은 각각 6.76㎞, 6.8㎞로 34억7천만원, 35억5천만의 용역비로 기본 및 실시설계를 하고 있으며, 용역기간은 1공구와 같다.
문제는 지난해 11월 17일 국도5호선을 연초면 연사 국도14호선까지 연장하는 것으로 노선지정령이 공포됐는데, 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이 빠졌나는 것이다.
한마디로 광역경제권 선도프로젝트사업 선정이 국도 노선지정령 보다 2개월 앞섰기 때문이다.
결국 국도5호선 연초까지 연장은 언제될지 막연하며, 경상남도 중기지방재정계획에 포함돼 올해부터 사업이 시행될 예정이던 거제 북부 지역의 중심도로인 '지방도 1018호선'의 4차선 확장도 흐지부지 되고 있다.
김해연 도의원은 "국도5호선 연장구간을 거가대교 접속도로에 연결하면 교통체증은 불보듯 뻔하고 반쪽자리 국도5호선으로 전락한다"며, "교통소통 대책도 없이 경상남도의 편의에 따라 노선을 마음대로 정해놓은 문제점을 따지겠다"고 23일 밝혔다.
시민들은 "반쪽짜리 국도5호선이 되지 않도록 지금부터라도 거제시를 비롯하여 국회의원 등 정치인들이 힘을 합쳐 문제를 풀어야 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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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문 기자
kcm@gj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