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신공항 '대구신공항(?)…쪼그라드는 김해신공항…부산·경남 민심 '부글부글'

부산일보는 21일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대선 출마를 기정사실화했을 경우 이어질 경남도지사 선거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인사를 기사로 내보냈다. 부산일보 기사에서는 도지사 출마설이 꾸준히 나돌고 있는 권민호 거제시장은 후보군에도 언급이 되지 않았다. 한 언론 보도를 놓고, 전체를 예단하는 것은 옳지 않다. 하지만, 15명이나 거론되는 후보군에서 이름조차 거명되지 않았다는 것은 나름대로 정치적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기사를 옮겨 싣는다.

또 정부는 지난해 6월 영남권 신공항 건설 문제를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최근 KDI가 예비타당성 조사에 반영한 2040년 김해신공항의 연간 항공수요를 축소시켰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여기에다 김해공항을 2026년까지 확장하는데 4조2천억원이 소요될 예정이지만 대구공항을 이전하는 사업은 2023년까지 7조2천500억원이 소요될 전망이라고 국방부가 밝혔다.

김해공항 확장보다는 대구공항 이전에 더 많은 예산이 들어감에 따라 신공항이 부산인지 대구인지 큰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 부산 경남 영남권 민심이 들끊고 있다. 

■ 경남도지사 선거 관련

이주영·윤영석·박대출 등 범 보수 측 자천타천 출마설…진보 측 박종훈·김경수 거론
洪 내달 12일 전 사퇴 땐 4월 12일 보궐선거 치러… 지사직 유지 땐 내년 6월

"포스트 홍준표를 노려라."

'성완종 사건' 항소심에서 무죄선고를 받은 홍준표 경남지사의 대선 출마가 기정사실화되면서 차기 경남지사를 꿈꾸는 인사들의 이름이 자천타천 거론되고 있다.

특히 경남지사 후보군에 15명이 넘는 사람들의 명단이 올라있어 역대 최대 경쟁률을 예고하고 있다.

홍 지사는 19대 대선에 출마하더라도 경남지사직을 유지한 채 자유한국당(옛 새누리당) 경선에 참여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상황에 따라선 지사직을 내놓고 출마할 가능성도 있다. 홍 지사가 3월 12일 이전에 지사직을 사퇴할 경우 오는 4월 12일 경남지사 보궐선거가 실시된다. 지사직을 그대로 유지한다면 내년 6월로 미뤄진다.

현재 이름이 오르내리는 경남지사 후보로는 범 보수 진영에서 한국당 이주영·윤영석·박대출·박완수·윤한홍 의원과 안상수 창원시장, 나동연 양산시장, 김학송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진보 진영에서 박종훈 경남교육감,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과 정영훈 경남도당 위원장, 허성무 전 경남도 정무부지사 등이 있다. 일각에선 김태호 전 경남지사의 재출마설도 제기된다.

이들 중 본인의 의도와 무관하게 주변에서 출마 권유를 많이 받는 사람은 윤영석·박완수 의원이다. 행정고시 출신인 윤 의원은 화합형 성품과 성실성, 추진력 등으로 무상급식·진주의료원·주민소환 등으로 분열된 경남을 통합시킬 수 있는 적임자라는 평가다. 당 대표 비서실장과 국회 상임위 간사 등 정치적 능력도 인정받고 있다.

3선 창원시장과 인천공항공사 사장을 지낸 박완수 의원은 초선임에도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을 맡는 등 행정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언론사 정치부장 출신인 박대출 의원은 적극적인 일처리 능력이, 5선인 이주영 의원은 풍부한 경험이 각각 장점이다.

지방자치단체장 중에는 안상수·나동연 시장이 많이 거론된다. 특히 홍 지사와 친분이 두터운 나 시장은 "홍 지사가 현직을 유지하는 한 도전할 생각이 없다"는 입장이다. 홍 지사가 물러날 경우 도전할 수 있다는 의미다. 4선 국회의원과 당 대표를 지낸 안 시장은 중앙 정치권에 인맥이 두텁다. 김학송 사장도 오랫동안 경남지사 출마를 준비해 왔다.

야권에선 무상급식 문제로 홍 지사와 대립각을 세웠던 박종훈 교육감을 거론하는 사람들이 많다. 문재인 전 대표의 측근인 김경수 의원과 민주당 경남도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영훈 변호사도 자주 거론된다.

특히 야권 인사의 출마 여부는 대선 결과와 깊은 연관성을 갖고 있다는 지적이다. 즉 19대 대선에서 '진보 정권'이 탄생하면 현직 국회의원을 비롯한 야권 인사들이 적극 출마하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출마자가 현저히 줄어들 것이라는 관측이다.<부산일보 2. 21.>

■ 쪼그라드는 김해신공항…부산·경남 '부글부글'

서병수·홍준표, 정부에 문제제기…지역 정치권 가세
"공항수요 당초보다 1천만명 줄이고…대구공항이 더 커"
 

정부의 영남권 신공항 건설사업이 지난해 6월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났지만 부산과 경남지역 민심은 여전히 부글부글 끓고 있다.

이들 지역민은 김해공항 확장이 말이 신공항이지 기존 김해공항을 리모델링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구통합공항 건설이 김해신공항 보다 규모가 더 큰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부에 대한 민심은 날로 악화되고 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급기야 지난 20일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만나 이 문제를 공식 제기했는가 하면 부산지역 시민단체들은 다시 가덕도 신공항을 추진하자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 KDI 수요예측 축소로 촉발…"이럴 바에야 가덕도로"

김해신공항 문제가 불거진 것은 최근 한국개발연구원(KDI)의 김해신공항 건설사업 예비타당성 조사(예타) 내용이 일부 알려지면서부터다.

자유한국당 이헌승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의원 등은 KDI가 예비타당성 조사에 반영한 2040년 김해신공항의 연간 항공수요를 2천500만∼2천800만명 수준으로 잡았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6월 정부는 김해공항을 신공항 규모로 대폭 확장하겠다고 발표하면서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의 연구용역을 토대로 연간 이용객 수를 3천800만명 수준으로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예타에서 1천만명을 줄여 잡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부가 김해공항의 확장 규모를 대폭 축소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샀다.

부산지역 신공항추진범시민운동본부 측은 예상 항공수요를 줄여 잡으면 김해공항 소음에 따른 이주 대책은 물론 활주로 연장(3.8km)이 예타에 반영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들 시민단체는 "항공수요를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1천만명을 줄인 것은 신공항을 건설하려는 것이 아니라 리모델링 수준으로 사업을 축소하겠다는 의도"라며 "이는 정부가 영남권 주민은 물론 대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리는 배신행위"라고 비판했다.

시민단체들은 "정부가 당초 계획대로 24시간 운영하는 김해신공항을 건설하지 않을 경우 불수용 시민운동과 함께 가덕도 신공항을 재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신공항이 부산인지 대구인지 혼란"…축소 움직임에 반발

여기에다 지난 16일 국방부의 대구공항 이전 관련 발표는 악화한 민심에 불을 질렀다. 김해공항을 2026년까지 확장하는데 4조2천억원이 소요될 예정이지만 대구공항을 이전하는 사업은 2023년까지 7조2천500억원이 소요될 전망이라고 국방부가 밝힌 것이다.

더구나 김해공항에는 활주로가 1개 더 증설되지만 이전되는 대구공항에는 2개 이상의 활주로가 만들어지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부산이 신공항 건설에서 찬밥 신세가 됐다는 한탄의 소리가 쏟아졌다.

급기야 서병수 부산시장은 20일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만나 24시간 운항이 가능한 김해신공항 건설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서 시장은 "아직 예타가 나오지 않아 속단할 수는 없지만 정부에 약속을 지키라고 강하게 요구했다"면서 "부산은 24시간 뜨고 내리는 명실상부한 국제공항을 원한다. 정부가 부산 민심과 다른 결정을 한다면 큰 반발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준표 경남지사는 지난 20일 확대간부회의에서 "김해신공항 활주로가 3.8㎞ 이상으로 보장되지 않으면 신공항 건설 자체를 무산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활주로가 3.8㎞ 이상 돼야만 에어버스나 대형화물기가 뜰 수 있고 대형 여객기와 화물기가 뜨지 못하면 김해공항 주변과 경남에 첨단산업이 오지 않는다"면서 "미주 장거리 노선을 운항할 수 없는 국제공항이 무슨 의미가 있나"고 최근 정부의 김해신공항 축소 움직임에 반발했다.

지역 정치권의 반발도 만만찮다. 자유한국당 이헌승 부산시당위원장은 최근 성명을 내고 "김해공항 확장안에 대한 부산 시민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원래 계획했던 대로 신공항 수준으로 김해공항을 확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부산시당위원장도 "김해신공항은 단순한 리모델링이 아니라 인천공항에 이은 제2의 관문공항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정부가 이를 지키지 않는다면 신공항 사업을 왜곡한 정부와 소관 부처에 엄중한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특히 성명에서 "대구공항 이전 사업 규모가 김해공항 확장 사업보다 커서 이전될 대구공항이 영남권 신공항이 아닌지 혼란스러울 지경"이라며 비판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