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국회 정무위 출석 보고…대우조선 협력사 모임 대표 국회 방문 '지원 호소'

오는 23일 정부의 대우조선해양 유동성 지원 방안 발표를 앞두고 정부, 정치권, 협력사 등이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1일 국회 정무위원회에 출석해, “대우조선해양 채무 재조정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을 경우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에 들어갈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우조선해양 협력회사 모임인 글로벌탑협력회와 사내‧사외 협력사 대표, 부산기자재 조합, 조선해양기자재 조합 대표자(이하 협력사 대표자)들이 21일 이진복 국회 정무위원장과 장병완 산자위원장 등을 방문하고, 대우조선해양 협력회사 생존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호소했다.

■ 임종룡 금융위원장, "채무조정 안되면 대우조선 강제 구조조정"

▲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대우해양조선 추가 지원문제에 대한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대우조선해양 채무재조정이 안될 경우, 강제구조조정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모든 이해관계자가 손실을 부담하도록해 기업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유동성 부족을 해소해 나가는게 기본적 구상"이라며 "그런 자율적인 협의가 없다면 법적 강제가 수반되는 방법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법정관리, 워크아웃, 기업분할 등 여러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채무 재조정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을 경우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에 들어갈 수 있다고 배수진을 친 셈이다.

정부는 오는 23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대우조선 유동성 지원 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로써 정부는 2015년 10월 대우조선에 4조2000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한뒤 1년 5개월 만에 또다시 추가 신규자금 지원에 나서게 된다.

임 위원장은 "2015년 10월 발표한 지원대책에도 불구하고 다시 구조조정 계획을 만드는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며 "대우조선 기업 도산 시 있을 수 있는 어려움과 채권 금융기관이 안게 되는 부담, 실물경제 영향을 고려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 추가지원에 따른 도덕적 해이가 우려된다는 지적에 대해 임 위원장은 "구조조정 과정에서 모럴 해저드를 없애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충분히 고려하겠다"고 답변했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 추가 지원의 궁극적인 목표를 "부실을 개선해 업황이 좋을 때 인수·합병(M&A)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임 위원장은 "(M&A가 성사되려면)조선업계 상황이 나아진다는 전망과 과도한 부채 청산 등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며 "시황이 나아진다는 전망이 있어야 M&A 수요가 생기는데 올해와 내년 시황이 나아지지 않겠냐는 나름의 근거가 있다"고 밝혔다.

대선을 앞둔 4월에 대우조선을 지원하는 것에 정치적 고려가 있는것 아니냐는 지적에 임 위원장은 "정치적으로 어느 정파의 이익과 의견을 대변해 대응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대우조선해양의 유동성 상황이 여의치 않은 만큼 해결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당연한 책무"라고 주장했다. 또 임위원장은 "(추가지원을) 순전히 국민경제적 입장에서 처리해야한다는 소명의식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에 추가 지원을 하지 않겠다는 말을 바꾼 것에 대한 부담과 책임을 지고서라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공직자의 자세"라고 덧붙였다.

■ 대우조선해양 협력회사 모임인 글로벌탑협력회와 사내‧사외 협력사 대표, 부산기자재 조합, 조선해양기자재 조합 대표자 21일 국회 방문 지원 호소

▲ 대우조선해양 협력회사 모임인 글로벌탑협력회와 사내·사외 협력사 대표, 부사기자재 조합, 조선해양기자재 조합 대표자(이하 협력사 대표자)들이 21일 이진복 정무위원장(바른정당)을 방문, 호소문을 전달하며 자구책 마련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이날 협력사 대표자들은 이진복 정무위원장을 비롯 각 당 정무위 간사 국회의원실을 찾아 “대우조선해양이 생사의 기로에 서 있으며 협력사 또한 공동운명체로 절체절명의 생존의 위기에 빠져 있어 대우조선해양과 글로벌 탑 협력사가 살아 갈 수 있도록 도와 달라”며 호소문을 전달했다.

협력사 대표자들은 “대우조선해양의 생사는 대우조선해양의 문제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대우조선해양과 거래를 하고 있는 협력사와 기자재 업체들의 임직원 및 그 가족들의 생존과 직결되어 있으며 그 수는 수만명에 이른다”고 말했다.

또 “해외 유명 선주들은 대우조선해양이 현재의 위기상황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발주를 지속해 줄 만큼 회사에 대해 무한한 신뢰를 보내주고 있고 대우조선해양의 이 같은 신뢰는 이 세계 최고수준의 경쟁력과 기술을 가진 것에는 대우조선해양 뿐만 아니라 기자재 협력사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대우조선해양의 자구책에 적극 동참을 호소하며 이 같은 결정이 절대 잘못된 일이 아님을 증명할 기회를 달라”고 했다.

글로벌탑 협력회는 대우조선해양에 기자재를 공급하고 있는 100여 협력사가 모여 기자재산업의 국산화, 품질향상, 기술혁신을 이끌고 모기업인 대우조선해양과 함께 동반성장 하기 위해 만들어진 모임이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